[24th SRE][감수평]시장은 냉정했다

  • 등록 2016-11-30 오후 12:05:00

    수정 2016-11-30 오후 12:05:00

[황세운 자본시장연구원 자본시장실장] 2016년 하반기 제24회 신용평가전문가 설문(SRE)은 최근의 격앙된 사회분위기와는 달리 사뭇 냉정한 분위기속에서 진행되었다.

이번 SRE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부분은 평가등급에 대한 신뢰도가 뚜렷하게 개선되었다는 점이다. 사실 신용평가등급에 대한 신뢰도가 바닥을 찍고 반등하기 시작했다는 신호들이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음을 느껴왔는데, 변화에 대한 이러한 평가가 이제는 시장의 컨센서스가 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개혁을 위한 시장의 날선 비판과 변화를 위한 신용평가회사의 치열한 고민들이 모여 시장이 원하는 모습으로 점차 수렴되어 가고 있다는 점에 대해 긍정적인 의미를 부여할 수 있을 것이다. 존재이유에 대한 위기의식과 뼈를 깎는 자기반성으로 변화의 흐름을 주도한 신평사들에 대한 격려도 잊지 말아야 할 것 같다.

평가등급의 신뢰도가 개선되는 흐름과는 대조적으로 개별적인 신평사에 대한 평가는 차별화되는 모습이다. 시장이 목말라하는 정보를 신속히 제공하고 평가등급의 적정성에 관해활발하게 소통하는 모습에 대해 시장은 높은 점수를 주었다. 그러나 눈높이에 부응하지 못하고 시장과의 괴리감을 키워가는 모습에는 서릿발같이 냉정한 평가가 이어졌다. 높아지는 평균에 개별성이 매몰되지 않는 성숙함을 바라보면서 시장이 가진 효율성을 다시 한번 느끼게 된다. 어려움 속에서도 우리시장에 대한 희망을 잃지 않을 수 있는 이유이기도 하다.

신뢰도 개선과 관련해 한가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 있다면 현재의 모습은 ‘나아지고있음’이며 아직 ‘충분히 좋음’의 단계는 아니라는 사실이다. 시장의 발전에 얼마나 많은 노력이 필요한지, 그리고 그러한 노력들이 종종 아무런 결과도 없이 낭비되었던 적이 있음을 우리는 수많은 경험을 통해 잘 알고 있다. 숨이 차더라도 지금의 추진력이 떨어져서는 안될것이다. 잘하고 있을 때 흔히 나타나는 한타임 쉬어가는 어리석음을 범할 것이 아니라 오히려 다시 한번 마음을 다잡는 계기로 삼을 필요가 있다.

오랜 기간 기관투자자를 중심으로 신용평가시장의 시장실패에 대한 우려가 팽배해 왔었다. 그렇지만 시장은 여러 어려움을 스스로 극복해가며 한 발자국씩 전진하고 있다. 현재까지의 시장개선은 민간주도의 모습이라 평가할 수 있다. 언론의 적극적인 문제제기와 투자자들의 일관된 사후평가는 신용평가사들의 제자리 찾기에 가장 강력한 동력을 제공하였다.

시장의 이러한 자발적인 움직임은 모든 시장참가자들로부터 존중받을 필요가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되어야 할 것이다. 한편 규제산업의 성격이 강한 신용평가시장에서 정부의 역할이지나치게 소외받는 것도 바람직하지 않다. 진행되고 있는 시장개선에 정부의 존재감이 상대적으로 뚜렷하지는 않았지만 당국의 정책의지는 시장의 모습을 바꾸는 데에 큰 영향력을 행사한다. 시장의 자율성으로 해결하기 어려운 영역에서 빈자리를 메우고, 원활한 의견교환과일관된 정책추진으로 시장의 근간을 받쳐주길 기대해본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