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민 "서울·경기·충남 등 피해사전조사…특별재난지역 충족 여부 검토"

17일 집중호우 피해 후속 조치 계획 점검회의 모두발언
재난 종료시 지자체 조사 등 거쳐 내달 중 복구계획 확정
  • 등록 2022-08-17 오후 3:16:32

    수정 2022-08-17 오후 3:16:32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특별재난지역 선포 기준 충족 여부 검토 등 후속 조치를 진행하고 다음달 중 복구 계획을 확정하겠다”.

(사진=행안부)
이상민(사진) 행정안전부 장관(중대본부장)은 17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서울상황센터에서 집중호우 피해 후속 조치 계획 점검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집중호우 피해 복구 상황과 향후 계획을 밝혔다.

이상민 장관은 이날 “지난주 월요일 수도권 집중호우로 대규모 피해가 발생한 지, 오늘로 10일 차에 접어들었다”며 “기록적인 호우로 인해 인명피해를 비롯한 크고 작은 피해가 발생했으나, 가장 중요한 것은 하루빨리 피해를 입은 분들께서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우리 모두 노력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행안부는 피해조사를 조속히 마무리 하고, 신속한 복구지원을 실시할 방침이다. 또 이날부터 대응 중심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를 피해수습과 복구 중심의 복구대책지원본부로 전환, 피해 주민의 일상 회복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 장관은 집중호우 피해 복구상황 및 향후 계획도 전했다.

그는 “현재 서울·경기·충남 등 일부 지역 피해 규모 확인을 위한 사전 조사를 진행하고 있고, 그 결과에 따라 특별재난지역 선포기준 충족 여부 검토 등의 후속 조치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재난이 종료되면 지자체 자체 조사와 중앙합동조사 및 관계부처 협의 등을 거쳐, 9월 중 복구계획을 확정하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재민들의 일상 회복과 생활 안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인명·주택피해 등의 재난지원금이 신속하게 지급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