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필리핀 내 군사기지 4곳 사용권한 추가 확보

필리핀 내 미군 주둔 기지 4곳 신규 지정 합의
미, 기존 5개 기지에 1000억원 인프라 투자 계획
대만·남중국해서 영향력 확대하는 중국 견제 목적
  • 등록 2023-02-02 오후 3:24:36

    수정 2023-02-02 오후 3:24:36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이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필리핀 내 군사기지 4곳에 대한 접근·사용 권한을 추가 확보했다. 대만과 남중국해를 둘러싸고 미국과 중국 간 긴장이 고조되는 가운데,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입지를 넓힐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필리핀을 방문중인 로이드 오스틴(오른쪽) 미 국방장관이 2일(현지시간) 수도 마닐라에 위치한 말라카낭 궁전에서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대통령과 악수를 나누고 있다. (사진=AFP)


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등 주요 외신들에 따르면 미국과 필리핀은 이날 성명을 내고 “양국은 필리핀 내 전략지역에 4개의 합의 지역(agreed locations)을 지정하기로 전면 동의했다. 이를 통해 (양국은) 국방 협력 강화 협정의 완전한 이행을 가속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앞서 미국이 필리핀 내 주요 군사기지 4곳에 대한 접근·사용 권한을 필리핀 측에 요청했는데, 필리핀이 이에 동의한 것이다. 이번 합의는 로이드 오스틴 미 국방장관이 필리핀을 방문해 필리핀을 방문해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대통령을 만난 가운데 이뤄졌다. 미국과 필리핀은 1951년 상호방위조약을 체결한 뒤 70년 넘게 동맹 관계를 유지해 왔다.

미국은 기존에 사용 권한을 확보한 5개 군사기지에 대해서도 8200만달러(약 1001억원) 규모의 인프라 투자를 진행하기로 이날 필리핀과 합의했다. 미국과 필리핀은 2014년 미군 항공기와 군함을 필리핀 내 공군기지 4곳과 육군기지 1곳에 배치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방위협력확대협정(EDCA)을 체결했다. 협정에 따라 이들 기지엔 미군 병력이 순환배치되고 있다.

새롭게 지정된 군사기지가 어디인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다만 양국은 성명에서 “새로운 사이트(군사기지)는 필리핀의 인도주의적·기후관련 재해에 보다 신속한 지원이 가능토록 하고, 다른 공통 과제에도 대응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워싱턴포스트(WP)는 대만과 인접한 필리핀 루손섬 내 군사기지 2곳과 남서부 팔라완섬의 군사기지 등에 미군 기지를 확보하기로 양측이 합의를 마쳤다고 보도했다. 필리핀 최북단에 위치한 루손섬은 중국을 제외하면 대만과 가장 가까운 지역이다. 이번 합의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의도임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중국은 2014년부터 필리핀의 배타적 경제수역(EEZ) 깊숙히 10개의 인공섬 기지를 건설하고 남중국해에서 영유권을 주장하는 등 필리핀을 압박하고 있다. 미 싱크탱크 ‘전략국제문제연구소’의 그레고리 폴링 동남아시아 전문가는 “남중국해에서 발생할 수 있는 비상사태 중에 필리핀에서의 접근성이 필요하지 않는 경우는 없다”고 말했다.

BBC방송은 “1991년 필리핀 정부의 미군 철수 요청을 30여년 만에 뒤집은 결정”이라며 “미국이 남중국해와 대만 주변에서 중국의 동태를 감시하기에 용이한 지역을 얻게 됐다”고 평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