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장애인 최초 '보험영업 금메달' 달성한 최정민 설계사

최우수설계사 인증 '골든펠로우' 달성···"편견 깨졌다"
보험상품 설명만 5시간···맞춤형 혜택·고객 니즈 연결
"도전 현재진행형···글로벌 보험시장서 센세이션 될것"
  • 등록 2023-03-28 오후 4:17:11

    수정 2023-03-28 오후 7:46:00

최정민 AIA생명 설계사가 이데일리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이데일리 유은실 기자] “청각장애인은 하지 못할 것이라는 편견을 깨는 대표적인 사례로 남고 싶습니다. 고객 삶 곳곳에서 발생 가능한 리스크를 함께 준비해주는 설계사로, 청각장애인 단체 등에 후원활동도 지속하는 개인으로 지속 성장하고 싶습니다”

중증 청각장애인 최초로 ‘골든펠로우’를 달성한 최정민 AIA생명 설계사. 그는 이데일리와의 인터뷰에서 향후 목표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골든펠로우는 생명보험업계의 최고 우수인증설계사에게 주어지는 명예 인증이다. 장애인 불모지나 다름없는 금융업계에서 최 설계사는 7년 연속 우수인증설계사 인증을 받아낸 데 이어 설계사 중 최고 권위를 인정하는 골든펠로우 자격까지 받았다. 그가 가진 신체적 특징이나 상황과는 무관하게 오로지 실적, 계약유지율, 소비자보호 등 ‘보험설계 실력에 있어 빠지는 게 없다’는 인증을 공식적으로 받아낸 셈이다.

고객 10명 중 9명 장애인···“설계사는 고객 리스크 전문가”

최 설계사는 2010년 2월 AIA생명에 입사에 13년 동안 보험설계사로 활동한 베테랑이다. 그는 인터뷰 내내 “편견을 극복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최 설계사는 대학에서 전산통계학을 전공, 금융권에도 관심이 많아 은행·증권회사의 문을 수차례 두드렸다. 그는 “서류를 40여 곳에 냈는데 면접은 한두 번 정도의 기회가 있었다. 그마저도 결국엔 청각장애가 있어 안된다는 대답이 돌아왔다”며 과거를 회상했다.

금융업에 대한 진로 방향이 뚜렷하자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보험설계사’를 추천했다. 보험업계에 발을 디디게 된 배경이다. 최 설계사는 “공단에서 보험설계사를 추천했을 때 개인적으로 보험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이 있어 관심이 갔다”며 “아버지가 뇌출혈로 힘들 때 미리 가입해둔 종신보험이 가족 생계에 큰 도움이 됐고 보험 보장뿐 아니라 납입면제(신체 상태가 보험약관에서 정한 기준 이상 나빠지면 보험료를 면제해주는 제도) 혜택도 받으면서 보험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가 형성됐다. 공단의 추천과 이 경험을 계기로 실력에 따라 인정받을 수 있는 보험설계사의 길을 걷게 됐다”고 덧붙였다.

이는 최 설계사가 정의한 직업 특성과도 일맥상통한다. 그는 보험설계사를 ‘리스크 전문가’라고 했다. 특히 비장애인과 소통이 어려운 청각장애인들은 ‘보험약관’, ‘보험혜택’에 대한 정보를 듣기가 힘들다며, 리스크 동반 준비자이자 관리자의 역할을 강조했다. 그가 만나는 고객의 90%는 청각장애인이다.

최 설계사는 “갑작스러운 실직, 질병, 파산 등 삶에 있어 다양한 리스크들이 많은데, 장애인들은 특히 이러한 리스크들에 더 취약하다”며 “사전에 리스크를 준비하는 작업을 거의 하지 않는 장애인들의 삶과 그 주변이 순식간에 무너지는 사례를 많이 봤다”고 했다. 그러면서 “장애인뿐 아니라 장애인이 속한 가족을 도와줄 수 있는 리스크 전문가가 보험 설계사라고 생각하고 제가 그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명감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가 전한 실제 영업 현장은 녹록지 않았다. 10명 중 9명은 보험에 대해 부정적인 이야기를 한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상황이 이러니 보험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를 바꾸기 위한 정성도 다른 설계사들에 비해 2배는 더 들어간다. 최 설계사가 수어로 하는 보험설계는 한 건에 평균 4~5시간이 걸린다. 통상 고객이 가장 이해하기 어렵다는 상품 설명 시간이 2시간 수준이라는 것을 고려하면 상당한 노력이다.

그는 “장애인 중 보험에 대해 굉장히 부정적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저는 정상적인 반응이라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보험영업 시 통계, 재테크 등 다양한 금융적 요소를 고객 니즈와 어떻게 연결할지 고민을 많이 한다. 정말 기초적인 보장부터 혜택까지 꼼꼼히 설명하면 결국 고객 마음의 문을 열리더라”고 했다.

최정민 보험설계사.
‘수화통역’ 배려 필요···“다음 목표는 글로벌”

금융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금융소비자법) 강화에 대한 그의 의견도 들어봤다. 지난 2021년 금융소비자법 시행 이후 보험 설계사의 상품 설명의무는 점점 강화되는 추세다. 최 설계사의 상품 설명도 대부분 대면으로 이뤄진다. 그러나 영상통화, 필담 등 비장애인 설계사에 비해 다양한 수단을 활용하는 만큼, 추가적으로 필요한 도움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보험설계 과정에서 소비자보호를 엄격하게 하는 것에 대해 대체로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며 “대개 청각장애인들은 보험 정보가 많지 않기 때문에 가입하면 손해를 본다는 인식이 강한데, 명확하게 설명해주다 보니 오히려 고객 니즈 파악, 가입률·유지율 관리 등이 더 수월해졌다”고 설명했다. 또 “다만 청각장애인 고객과 소통할 때 문제가 없지만 비장애인 고객들과 소통할 때 느끼는 어려움이 있다. 단 한가지 배려받아야 하는 점이 있다면 ‘수화통역’에 대한 부분”이라고 덧붙였다.

‘도전’을 이정표 삼아 달리는 최정민 설계사는 다음 목표는 ‘글로벌’이었다. 그는 글로벌 보험 전문가 단체인 MDRT협회의 종신 회원이 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MDRT는 생명보험 업계 보험·재무 설계사들이 모여 있는 범세계적인 재정전문가협회다. 자격 기준을 달성한 사람에 한해 본부 등록이 가능한데, 종신회원은 10년 이상 자격 기준을 충족해야 한다. 연간 총수입 기준에서 필요한 성적은 12만달러(약 1억341만원) 수준이다. 최 설계사는 현재까지 7회를 달성했다.

최 설계사는 “국내 장애인 중에서 MDRT협희 기준을 충족한 첫 설계사로서, MDRT의 종신회원 달성이 목표”라며 “미국 MDRT에 방문했을 때 지체장애였던 설계사분이 수차례 MDRT 기준을 달성한 걸 실제로 봤고, 그 뒤로는 나도 도전해봐야겠다는 의지가 생겼다”고 말했다. 이어 “장애를 극복해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보험시장에서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싶다”고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