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타르 진출 韓건설업체 아직은 영향 없지만.. "장기화시 피해 우려"

중동 8개국 카타르 단교 조치.. 식량·건설자재 부족 우려
국토부 등 관계기관, 신속 대응상황반 설치.. 사태 예의주시
  • 등록 2017-06-13 오후 2:33:06

    수정 2017-06-13 오후 2:33:06

대우건설이 올해 2월 카타르에서 수주한 5억9000만 달러 규모의 이링(E-ring) 고속도로 건설공사 조감도.
[이데일리 이진철 기자] 중동 8개국의 카타르 단교 조치 이후 현지에 진출한 우리 건설업체들의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13일 국토교통부가 외교부·공관·해외건설협회와 함께 카타르에 진출한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과 현지 동향을 점검한 결과, 터키·오만 등 단교하지 않은 국가의 교역을 통해 식료품 등 생활물품이 정상적으로 유통되고 있다. 또한 국내 건설업체들이 수행 중인 공사현장도 자재 재고물량 보유로 아직은 활동에 큰 차질이 없는 상황이다.

하지만 카타르 고립정책에 동조하는 중동 국가들은 계속해서 늘고 있어 사태추이를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지금까지 카타르와 단교를 선언한 국가는 사우디아라비아, 바레인, 아랍에미레이트(UAE), 이집트, 리비아, 예멘, 몰디브, 모리타니 등 8개국이다. 요르단과 가봉도 카타르와의 외교관계를 격하하는 등 카타르 고립정책에 동조하고 있다.

중동 국가들의 카타르 단교 조치가 장기화하면 현지 교민과 우리 건설 현장이 식량·건설자재 부족, 송금차질, 항공편 애로 등 어려움에 직면할 것이라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국토부는 “해외건설협회 UAE 중동 인프라센터에 신속 대응상황반을 설치해 업계의 애로사항을 취합하고 있다”면서 “필요시 대체 운송수단 및 기자재 공급선 확보 등 대응방안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외교부도 현지 공관과 함께 식자재 부족, 금융 불편 등 교민들과 파견인력의 애로·생활불편 사항을 파악하는 창구를 개설했다.

국토부 관계자는 “사태 종료 시까지 신속 대응 상황반 운영, 애로사항 파악창구 등 관계기관과 협력에 나서고 있다”면서 “카타르 현지에서 17개 건설기업이 수행하고 있는 26건의 프로젝트가 안전하고 차질없이 완수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국 건설업체가 공사 중인 카타르 현장 (단위: 억 달러). 국토교통부 제공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