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미들의 성지' 로빈후드, 美 개미들에게 IPO 문 연다

1300만명에 IPO 주식 직접매수 기회 준다
미국은 개인에게 공모주 일부 배분규정 없어
기관만 IPO물량 받아 상장 첫날 주가 상승 독식
  • 등록 2021-03-26 오후 5:39:13

    수정 2021-03-26 오후 5:39:13

로빈후드가 그간 기관 전유물로 여겨진 IPO 시장에 개미들도 참여하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 중이다(사진=AFP)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미국 청년 개미들의 성지로 통하는 무료 주식거래앱 ‘로빈후드’가 그간 기관의 전유물로 여겨진 기업공개(IPO) 시장에 개미투자자들도 참여하도록 하는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25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로빈후드는 약 1300만명의 자사 앱 이용자들에게 IPO 주식을 직접 매수할 기회를 부여할 계획이다. 기관투자자들이 상장 첫날 이익 상승분을 독식하는 관행을 깨겠다는 심산이다.

미국에서 IPO 주식은 주로 대형 펀드 등 기관투자들이 배정받아 이익을 챙겨 왔다. 상장하려는 업체와 주관사로 참여하는 투자은행이 비공개로 공모가를 정한 뒤, 기관들이 먼저 사들이며 차익을 남기는 식이다. 때문에 첫날 주가상승에 따른 이익을 기관들이 독식한다는 문제가 제기돼 왔다. 금융정보업체 딜로직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증시에 상장한 기업 주가는 평균적으로 상장 첫날 36%의 상승률을 기록할 정도로 투자수익률이 좋았다.

미국은 한국과 달리 개인에게 공모주를 일정 비율 이상 분배하는 규정이 없다. 따라서 미국 개미들은 IPO 과정에 있는 주식을 사기 어렵고 상장 이후에나 거래에 참여할 수 있었다.

IPO 문턱을 낮추려는 로빈후드의 시도가 성공할 경우 개미투자자들이 기관과 본격 힘겨루기에 나설 수 있을 전망이다. 로이터는 “로빈후드의 이번 구상이 현실화하면 IPO 민주화를 통해 월가 대형 금융사의 증시 지배력을 추가로 잠식할 것”이라 내다봤다. CNBC도 “로빈후드의 움직임은 IPO에서 큰 몫을 할당받는 월가에 적대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고 예측했다.

다만 상장을 준비 중인 로빈후드가 우선 자사주에 대해 개미투자자 매입 기회를 제공하는 게 수월할 것이란 조언이 나온다. 기관투자자들의 반발이 예상되는데다, IPO를 추진하는 기업들과도 협상해야 하기 때문이다.

로빈후드는 지난 23일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IPO 서류인 S-1을 제출하는 등 나스닥 상장을 진행하고 있다. 발행 주식 수와 희망 가격 등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통상 1~2개월이 걸리는 심사 기간을 감안하면 5월 중 상장이 예상된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