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대장동, 비리 교과서…이재명 지사가 설계자"

  • 등록 2021-10-06 오후 3:41:52

    수정 2021-10-06 오후 4:14:13

[이데일리 황효원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재명 경기지사의 대장동 의혹 관련 “공영개발을 빌미로 소중한 성남 시민의 재산을 고스란히 기획부동산 업자와 브로커의 주머니에 꽂아준 ‘비리의 교과서’라고 할 만하다”고 주장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사진=뉴시스)
6일 오 시장은 페이스북에 “이재명 지사께서 다른 지자체가 배워가라 하셔서 열심히 들여다보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오 시장은 “공공이 참여했다는 명분으로 헐값에 토지를 수용하고 그렇게 조성된 택지는 민간 매각으로 분양가상한제를 피해 고가에 아파트를 분양함으로써 사업시행자에게 떼돈을 벌게 해줬다”면서 “다른 지자체장들이 감히 상상할 수도 없는 최첨단 수법”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애초에 공공이 50%이상 출자하는 법인은 강제 수용권을 가질 수 있다는 조항을 이용하려고 성남도시개발공사를 설립하고 대장동 사업에 ‘50%+1주’로 참여케 하는 절묘한 작전은 도대체 누가 결정한 것일까”라며 “이재명 전 시장의 승인 없이 어떤 직원이 이런 과감한 결정을 할 수 있냐”라고 비판했다.

이어 “이재명 지사가 이 사업의 기본 설계자이고,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은 정해진 틀 내에서 세부 사안을 결정한 현장 감독자에 불과하다”고 꼬집었다.

아울러 오 시장은 고 박원순 전 서울시장 재임 시절 당시 시민단체 인사도 언급했다.

오 시장은 “전임인 박 전 시장 재임 시에도 유 전 본부장 정도 해당하는 직위에 시민단체 출신 인사들이 임명된 적 있다. 이번 분들은 비서실 공무원들이 됐다면 받았을 여러 제약을 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오히려 민간인 신분으로 공기업 요직을 맡는 것을 선호하는 게 현실”이라고 했다.

오 시장은 이 지사에게 “다른 지자체가 도대체 무엇을 배우라는 말이냐”며 “전국 지자체에서 정책의 실패와 과오를 인정하는 태도라도 배울 수 있게끔 기회가 있을 때 용단을 내려달라”고 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측은 이날 경기 성남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에 대해 “검경은 화천대유 게이트에 얽혀 있는 국민의힘 게이트를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지사 대선캠프의 대장동 태스크포스(TF)는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먼저 50억원을 받은 곽상도 의원 아들과 곽 의원을 즉각 소환해서 조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윤석열 후보 아버지 집을 구매한 천화동인 3호 김영옥 씨도 즉각 조사하고, 화천대유 고문을 맡은 박영수 특검과 아파트 분양권을 수령한 박 특검 딸, 1000억원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는 박 특검 인척에 대한 즉각 소환조사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 TF는 “대장동 공공개발을 막아 민간 토건세력에게 막대한 개발이익을 주려고 했던 게 국민의힘”이라며 “이재명 지사는 국민의힘과 토건세력의 민간개발을 저지하고 시민을 위한 공영개발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거듭 주장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