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와 코픽스 금리의 상관관계[이슈 산책]

한은, 기준금리 인상에도 예금·대출금리 낮아지는 기현상 발생
'대출금리=신규취급액 기준 코픽스 금리+가산금리-우대금리'
국내 주요 8개 은행 자금조달비용지수 '코픽스'가 대출금리 기준
기준금리 연동 '수신금리', 코픽스에 반영돼 결국 대출금리에 영향
  • 등록 2023-01-19 오후 4:02:49

    수정 2023-01-19 오후 4:02:49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한국은행이 지난 13일 사상 첫 7차례 연속 기준금리를 올렸음에도 시중은행들의 예금금리와 대출금리가 오히려 떨어지는 기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당국의 개입 등으로 시장 왜곡이 발생한 탓도 있고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현재의 3.5%까지 올리는 것이 이미 기정사실화됐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수신(예적금) 금리와 달리 여신(대출) 금리는 주로 코픽스(Cost of Funds Index) 금리에 직접 연동되기 때문에 기준금리와 반드시 연동되지는 않는다는 점은 알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지난 3월 서울 시내 한 은행 창구 모습. 사진=연합뉴스.
그럼 먼저 코픽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픽스란 은행연합회가 국내 주요 8개 은행(국민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SC제일은행, 한국시티은행, 농협은행, 중소기업은행)의 자금 조달 관련 정보를 기초로 산출하는 자금조달비용지수를 일컫는 말입니다. 은행연합회는 코픽스를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 잔액 기준 코픽스, 신잔액 기준 코픽스, 단기 코픽스로 구분해 공시합니다.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대상 월 한 달 동안 신규로 취급한 수신상품 금액(신규 취급액)의 가중평균금리입니다. 잔액 기준 코픽스는 대상 월말 보유하고 있는 수신상품 잔액의 가중평균금리입니다. 단기 코픽스는 주간 신규로 취급한 만기 3개월의 수신상품 금액(주간 신규 취급액)의 가중평균금리입니다.

이들 3가지 종류의 코픽스는 8개 정보 제공 은행이 실제 취급한 8개 수신상품의 금액과 금리를 가중평균해 산출합니다. 산출 대상 수신 상품은 정기예금, 정기적금, 상호부금, 주택부금, 양도성예금증서, 환매조건부채권매도, 표지어음매출, 금융채(후순위채 및 전환사채 제외)입니다.

다만 신잔액 기준 코픽스는 위 산출 대상 수신상품에 기타 예수금, 기타 차입금, 결제성자금 등을 추가로 포함해, 대상 월말 보유하고 있는 자금 잔액의 가중평균금리입니다.

그렇다면 은행의 대출금리 좀 더 정확히 말하면 변동대출금리는 어떻게 결정될까요. 바로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 금리+가산금리-우대금리=최종 대출금리’라는 공식에 따라 결정됩니다. 차주들 입장에서 기준금리보다는 코픽스금리를 신경써야 하는 부분도 이 때문입니다. 물론 모든 대출금리가 코픽스 금리를 기준금리로 삼는 것은 아닙니다. 시중은행 한 관계자는 “대출 종류에 따라 기준금리가 다른데 변동금리 대출의 경우 대부분 코픽스금리를 기준금리로 삼지만, 가령 5년 만기 고정금리 주택담보대출 금리의 경우 5년물 금융채 금리를 기준금리로 삼는다”고 설명합니다.

다만 수신금리는 대출금리와 달리 한국은행의 기준금리에 따라갑니다. 고객들이 은행에 예적금을 맡길 때 은행이 제공하는 금리인 수신금리는 기준금리에 은행이 보유하고 있는 자금 규모, 금융시장 상황 등을 고려해 은행들이 자체적으로 결정합니다. 대부분 약정 이율이 정해진 고정금리를 적용합니다.

그럼에도 대출금리라고 해서 기준금리 변화와 동떨어져 별도로 움직일 수는 없는데요. 기준금리가 오르면 수신금리도 오르고 수신금리가 오르면 코픽스금리도 오르기 때문에 대출금리도 오를 수 밖에 없는 순환 구조라 그렇습니다. 코픽스 금리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바로 예금금리기도 하고요.

은행연합회가 지난 16일 공시한 지난달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4.29%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0.05%포인트 하락했는데, 이는 지난해 1월 이후 11개월 만의 하락입니다. 당국의 수신금리 인상 자제 권고와 은행채 발행 재개 등의 영향으로 풀이됩니다.

반면 잔액 기준 코픽스의 경우 3.52%를 기록하며 전월 대비 0.33%포인트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것은 왜 그럴까요. 잔액 기준 코픽스는 지금까지 은행들이 받았던 전체 예적금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변동 속도가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에 비해 느리기 때문입니다. 신규 취급액 기준 코픽스는 시중금리를 빠르게 반영하고 잔액 기준 코픽스는 느리게 반영하는 것입니다. 추가로 신잔액 코픽스는 은행들이 이제까지 받았던 전체 예적금에 파킹 통장, 수시입출금통장 등 저원가성 예금까지 포함하기 때문에 가장 늦게 오르고 가장 늦게 떨어집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