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미 한달 앞인데 국가안보실장 교체설…외교안보 공백 우려

대통령실 외교·안보 라인 '이상기류'
방미 일정 일부 보고 누락에 책임론 제기
김성한 실장 측근만 최근 문책성 경질
대통령실, 교체설에 '사실 무근'…"의전 문제도 없어"
  • 등록 2023-03-28 오후 4:21:56

    수정 2023-03-28 오후 7:31:01

[이데일리 송주오 기자] 대통령실 외교·안보 라인이 심상치 않은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의전비서관과 외교비서관에 이어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의 교체설이 불거졌다. 내달 윤석열 대통령의 미국 국빈 방문 등 굵직한 외교 일정을 앞두고 있는 시점이라 업무 공백 우려가 제기된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28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성한 교체설 등장…방미 일정 조율 잡음 탓?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28일 김 실장의 거취와 관련해 “교체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다만 시기와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았다. 대통령실 안팎에서는 윤 대통령의 내달 방미 이후로 관측하고 있다. 앞서 김 실장은 지난 5일부터 3박 5일간 워싱턴을 직접 방문, 미국 측과 윤 대통령의 방미를 조율했다.

대통령실 외교·안보 라인의 이상 기류는 윤 대통령의 방일 전인 지난 10일 감지됐다. 김일범 전 의전비서관이 자진 사퇴 형식으로 자리에서 물러났다. 윤 대통령의 방일을 불과 엿새 앞둔 시점이었다. 이어 이문희 외교비서관도 최근 교체됐다.

대통령실은 이와 관련 “격무에 따른 인사” 등으로 해명했다. 하지만 내달 윤 대통령의 방미는 한미동맹 70주년을 맞아 국빈 자격으로 초청된 핵심 외교일정을 앞두고 주요 외교·안보 라인의 이탈은 이례적이라는 게 외교가의 시각이다. 국빈 방미는 정상외교 이벤트 중 최고의 행사로 꼽히기 때문이다.

대통령실 주변에서는 다음 달 예정된 윤 대통령의 미국 방문과 관련해 일정 조율 과정에서 일정 관련 보고가 누락돼 경질성 인사로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돈다. 미국 측이 방미를 계기로 한류스타가 포함된 문화행사를 제안했지만, 이와 관련한 일정이 윤 대통령에게 제대로 보고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이다.

이번 문제는 외교·안보 정책의 핵심 참모인 김 실장의 거취 문제까지 거론되는 실정이다.

대통령실은 논란이 확산되자 진화에 나섰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김 실장 교체설과 관련해 “사실과 다르다”며 선을 그었다. 앞서 김대기 비서실장도 이날 오전 참모들과의 회동에서 ‘김성한 실장 교체 검토’ 보도와 관련해 “사실무근”이란 취지로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성한 측근만 경질…“힘 합쳐도 모자를 판”

외교가에서는 대통령실 외교·안보 라인의 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김 실장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인물들이 옷을 벗었기 때문이다. 윤 대통령의 내달 방미뿐 아니라 5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을 앞둔 시점에서 외교·안보 정책의 핵심 참모인 김 실장의 측근만 문책성 인사가 이뤄졌다는 평가다.

외교가에서는 4·5월을 중요한 시기로 보고 있다. 3월 한일 정상회담에서 이어 ‘한미(4월)-한미일(5월) 정상회담’으로 이어지는 그림이기 때문이다. 한미일 3국이 경제·안보 협력을 강화하는 상황에서 외교적 협의 및 의전이 중요한 시점이다. 외교 전문가들은 이같은 상황에서 벌어진 사태에 외교·안보상의 공백을 우려하고 있다.

한 외교전문가는 “김 전 비서관과 이 비서관 모두 김 실장 측근”이라며 “모두 힘을 합쳐도 모자를 판에 김 실장 측근을 모두 경질한 점이 안타깝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일각의 우려에 대해 ‘문제 없다’는 입장이다. 김 전 비서관 사퇴 이후에도 윤 대통령의 대외 일정에서 의전상 문제가 없었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의 방일 기간 의전상 문제가 불거지지 않았다고 했다. 지난 24일 대전 현충원에서 열린 ‘제8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도 이기정 홍보기획비서관과 김승희 의전비서관 직무대리 등이 행사 기획과 행사장 구성, 전시물 등 전반적인 사항을 총괄했다.

한편 김 실장은 이날 오전 9시에 참석하기로 한 재외공관장 대상 강연에 불참했지만, 오전 10시 생중계로 진행된 국무회의에는 참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