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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금 인하를 위해서는 정부가 지하철 무임 수송 손실 보전에 나서야 가능하다는 입장도 밝혔다.
오 시장은 “(요금을)정말 낮추고 싶지만 그 전제는 지하철 무임 수송 손실 보전인데, 지난 연말 여야 양당은 다 도와주려고 각고의 노력을 했는데 기획재정부가 끝까지 반대했다”며 “코레일의 국철 구간은 지원하고 있어 형평에 맞지 않고 무임 수송 정책 도입 과정도 과거 대통령이 제안해 생긴만큼 중앙정부가 손실 보전을 다는 아니라도 일정 부분 해주는게 맞다”고 강조했다.
난방비 폭등과 관련해선 정부와 협의해 중장기적 계획 마련에 나서갔다는 입장이다.
경전철과 관련해 수익성을 강조해 지역 주민과 자치구 등의 반발을 산 부분에 대해선 건설 계획은 예정대로 추진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오 시장은 “교통 복지 차원에서 경전철을 건설하지만 우이신설선이나 신림선처럼 적자 폭이 지나치게 크면 결국 원활한 운행에 지장을 받게 된다”며 “그런 의미에서 설계하고 공사할 때부터 비용을 최소화하자는 취지이고 우리 동네에도 역사를 만들어 달라고 욕구를 분출하면 공사비용이 예상치 못한 수준으로 올라간다”고 설명했다. 이어 “수익성이 매우 떨어지고 교통 복지 측면이 강한만큼 공사비 절약을 저해하는 무리한 주장은 자제해달라는 요청이었다”며 “경전철 건설은 예정했던 순서와 절차대로 꾸준히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주민들이)욕심을 부려서 좀 더 이렇게 해달라 저렇게 해달라 하는 요청 때문에 절차가 오히려 늦어지거나, 비용이 상승되는 부분에 대해선 매우 엄격하게 원칙적인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