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반도체 기술투자에 세제지원 6배…기업과 일심동체”

文대통령, 13일 삼전 평택단지서 ‘K-반도체 전략보고’
“평택·화성·천안 일대에 K-반도체 벨트 구축할 것”
  • 등록 2021-05-13 오후 3:49:29

    수정 2021-05-13 오후 3:49:29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반도체를 국가 혁신 전략기술로 지정해 기술투자 지원에 대한 세제지원을 최대 6배까지 확대하겠다”며 “연구개발 투자에 대해서는 최대 50%를 세액공제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삼성전자 평택단지 3라인 건설현장에서 진행된 ‘K-반도체 전략보고’에 참석해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을 자국 중심으로 실천하기 위해 국가 차원에서 보조금 지원과 세제혜택 등 파격적 지원에 나서고 있다. 우리 정부도 반도체 강국을 위해 기업과 일심동체가 되겠다”면서 이같이 선포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단지 3라인 건설현장에 마련된 야외무대에서 열린 ‘K-반도체 전략 보고’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평택·화성·천안을 중심으로 한 경기·충청권 일대에 세계 최고의 반도체 활약을 위한 K-반도체 벨트를 구축하겠다”면서 “설계부터 제조, 패키징에 이르는 반도체 공정은 물론, 소재·부품·장비까지 공급망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 “청주를 비롯한 충주 일대에는 반도체 상품성을 더욱 높여줄 패키징 전문단지로 조성하겠다”며 “SK하이닉스의 신규 생산단지가 들어서는 용인은 기술장비 겸 고급부품장비 특화단지로 육성하고 화성과 천안은 글로벌 선도기업과의 팀워크를 통해 첨단 반도체 장비 클러스터로 만들어갈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일정 이상의 특별금융지원 프로그램을 가동해 기술투자에 자금을 지원하겠다”면서 “각종 인허가 기간을 최대한 단축하고 반도체 시설을 신속하게 구축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향후 10년간 반도체 핵심 인재 3만6000명을 양성하고 차세대주력반도체, 공동기능반도체 등 첨단 가능성이 큰 핵심기술 개발에 힘쓸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인력양성, 신속투자지원 확대를 위한 반도체 특별법 개정 논의도 국회와 함께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며 “차량용 반도체 수요·공급 기업간 협력·협약, 반도체 고급인력 양성, 민관 투자협약을 바탕으로 차량용 반도체 수급 안정과 반도체 고급인력 양성을 위해 기업과 정부가 함께 노력하겠다”고 했다.

한편 문 대통령의 반도체 현장 방문은 이번이 5번째다. 지난 2018년 10월 SK하이닉스 청주공장 준공식에 이어 2019년 4월 삼성전자 화성사업장에서 열린 ‘시스템반도체 비전·전략 선포식’, 2019년 11월 충남 천안 MEMC코리아 실리콘웨이퍼 2공장 준공식, 지난해 7월 SK하이닉스 이천공장에서 열린 ‘소부장 2.0 전략 보고대회’에 이어서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4년 동안 선도형 경제전환을 위해 시스템반도체를 미래차·바이오와 더불어 3대 중점산업으로 지원할 의지를 표해왔다.

특히 미국과 유럽연합(EU)를 중심으로 반도체 공급망이 재편되고, 차량용 반도체 등이 품귀현상을 빚는 것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달 15일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업계 의견을 듣고 관계 부처에 세제 인센티브 개선, 규제 완화 등 대책 마련을 지시하기도 했다. 그 뒤 정부는 비상경제중대본,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 등을 거쳐 K-반도체 전략을 수립했고, 이를 국민께 보고하기 위해 기업 투자현장을 방문한 것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