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5번째 반도체 일정 소화…"반도체 경쟁 승리할 것"(종합)

한반도에 세계 최대의 생산기지 구축으로 글로벌 반도체 공급망 주도
향후 10년간 510조원+α 투자, 강력한 인센티브 마련
  • 등록 2021-05-13 오후 3:50:07

    수정 2021-05-13 오후 3:50:07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3일 반도체 생산 핵심거점 평택을 찾아 K-반도체 전략에 대해 “외부 충격에 흔들리지 않을 선제적 투자와 국내 산업 생태계를 더욱 탄탄하게 다지고 글로벌 공급망을 주도하게 이 기회를 우리의 것으로 만들려 한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후 경기 평택시 삼성전자 평택단지 3라인 건설현장에 마련된 야외무대에서 열린 ‘K-반도체 전략 보고’에서 ‘반도체 생태계 강화 연대 협력 협약식’을 마친 후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주먹인사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평택 삼성전자 평택캠퍼스를 방문해 “평택 반도체 생산 단지는 대한민국 반도체 산업의 미래가 열리고 있는 곳”이라며 “반도체 강국 대한민국의 자부심으로 반드시 글로벌 반도체 경쟁에서 승리하겠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반도체 시장이 거대한 변혁의 시기를 맞고 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 디지털 경제 전환이 빨라지고 사물 인터넷, 공공지능과 같은 4차 산업 혁신 기술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다”라며 “이에 따라 반도체 수요가 크게 늘고 장기간에 걸쳐 보완이 이뤄지고 슈퍼사이클 진입 가능성이 전망되고 있다. 세계 각국은 자국 위주의 공급망 재편에 치열한 경쟁에 돌입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행사에는 정부, 반도체 기업, 수요기업, 대학·유관기관 등 70여 명이 참석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 소자 기업뿐만 아니라, 실리콘웍스 등 팹리스 기업, 네패스 등 패키징 기업, 현대자동차 등 수요기업, 서울대·연세대·반도체협회 등 반도체 관련 대학·유관기관 등이다. 특히 주요 반도체 기업들은 21년부터 30년까지 10년간 총 510조원 이상 규모로 대대적 투자를 진행할 계획이다.

문 대통령은 “평택, 화성, 천안을 중심으로 한 경기 충천권 일대에 세계 최고의 반도체 활약을 위한 K 반도체 벨트를 구축하겠다”라며 “설계부터 제조, 패키징에 이르는 반도체 공정은 물론 소재 부품 장비까지 공급망을 구축할 것”이라고 청사진을 제시했다.

이어 “반도체 산업생태계 전반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다양한 주체들 간의 연대와 협력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특히 민간 투자의 적기 이행을 위해 정부는 K-반도체 벨트 조성, 세제·금융·규제 개선 등 강력한 인센티브 제공, 반도체 인력 양성 등의 지원 의지를 밝혔다.

앞서 지난 4월 15일 문 대통령은 확대경제장관회의에서 업계 의견을 듣고 관계 부처에 세제 인센티브 개선, 규제 완화 등 대책 마련을 지시했다. 미국과 EU 중심으로 반도체 공급망이 재편되면서 차량용 반도체 등 품귀현상에 대응하기 위해 마련된 회의다. 문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정부는 비상경제중대본, 혁신성장 빅3 추진회의 등을 거쳐 K-반도체 전략을 수립했다.

문 대통령은 취임 후 4년 동안 선도형 경제 전환을 위해 시스템반도체를 미래차·바이오와 함께 3대 중점산업으로 정해 적극적인 지원 의지를 지속적으로 표명해 왔다. 메모리반도체 포함한 반도체 산업에도 각별한 관심을 가져 왔다.

문 대통령은 앞서 △SK하이닉스 청주공장 준공식(18.10월)을 시작으로 △‘시스템반도체 비전· 전략’ 선포식(19.4월, 삼성전자 화성사업장) △MEMC코리아 실리콘웨이퍼 2공장 준공식(19.11월, 충남 천안) △소부장 2.0 전략 보고대회(20.7월, SK하이닉스 이천공장) 등 일정을 소화했다. 이번 평택 방문은 5번째 반도체 현장 방문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