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값 12조 못 미친다"…토스 대표의 솔직 고백

15조~20조 거론됐지만 프리IPO서 시장 냉담
임직원 간담회서 이승건 대표 기업가치 언급
금리인상에 증시 위축…적자 플랫폼 '직격탄'
  • 등록 2022-06-24 오후 6:49:02

    수정 2022-06-24 오후 6:49:02

[이데일리 지영의 기자] 금융 플랫폼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의 상장 전 투자유치(Pre-IPO)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상장 시기는 물론이고 가능성에도 의문부호가 찍히고 있다. 저금리 기조로 유동성이 넘치던 시기에는 몸값을 빠르게 높여왔지만 금리인상기로 접어들면서 자본시장 전반에 걸쳐 투자심리가 위축되자 기업 가치에 대한 기준도 깐깐해져 고평가론에 시달리는 상황이다. 이 가운데 이승건 비바리퍼블리카 대표가 시장에서 거론됐던 기업가치에 못 미친다고 직접 밝힌 것으로 알려져 밸류에이션 논란은 더욱 가열될 전망이다.

시장선 최대 20조 보는데…대표는 “12조 안 된다” 인정

24일 투자은행(IB) 업계에 따르면 이 대표는 최근 비바리퍼블리카 임직원 간담회에서 기업가치와 상장 계획을 묻는 직원 질의에 “지금 토스의 기업가치가 12조가 안 된다”이라며 “최대 2~3년 계속 시장이 안 좋을 것으로 보고 있어 상장도 그만큼 미뤄야 할 상황”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프리 IPO 투자유치를 진행하고 있는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해 6월 4600억원 규모 시리즈G 투자를 유치하면서 기업가치를 8조2000억원 수준으로 인정받은 바 있다.

현재 장외시장에서 거래되는 비바리퍼블리카의 주식 가격을 기준으로 보면 기업가치는 약 13조원 수준이다. 이에 따라 프리 IPO에서도 15조, 최대 20조까지 몸값을 높일 수 있지 않겠냐는 관측이 지배적이었다.

이 대표가 직접 12조원이 안된다고 언급하면서 투자유치에 미치는 영향도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의 발언은 최근 금리인상과 글로벌 경기침체로 국내 증시가 연일 연저점을 갈아치우고 있고 IPO 시장도 한겨울이라는 점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실제 IPO에 나섰다가 수요예측에서 흥행에 실패해 상장계획을 철회하는 기업이 속속 나오고 있다.

비바리퍼블리카 이승건 대표. (사진=비바리퍼블리카)
이 대표의 발언 이후 비바리퍼블리카 내부에서는 상당한 동요가 일고 있다. 그동안 고평가 논란은 있었으나 토스의 기업가치가 15조에서 최대 20조 사이로 거론돼왔던 상황에서 경영진이 하향 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공식화했기 때문이다.

비바리커블리카는 최대 1조 규모로 상장 전 마지막 투자유치(Pre-IPO)에 나섰으나, 사실상 계획된 일정 내에 투자자를 다 모집하지 못한 상태다. 당초 예정된 딜 클로징 기한은 2분기까지였으나 결정을 미루거나 외면한 투자자들이 많아 3분기까지로 연장한 상태다.

비바리퍼블리카 관계자는 “이 대표의 발언은 시장에서 평가하는 기업가치를 과신하지 말고 겸손하자는 차원이었다”며 “기업가치에 연연해 하기 보다는 본연의 업무를 꿋꿋하게 해나가자는 메시지”라고 해명했다.

이어 “시장 상황이 좋지 않은 것은 사실”이라며 “프리 IPO 투자유치는 당초 일정보다 늦어졌지만 7월 중으로 마무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적자 플랫폼 기업에 대한 시선 싸늘

다만 업계에서는 투자 기한을 연장해도 토스가 계획한 자금을 모으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최근 시장에서 자금을 모으는 플랫폼 기반 금융사들이 코로나19 속에 풀렸던 막대한 유동성을 타고 고평가된 경향이 높다는 지적이다. 토스의 몸값도 이 기간에 빠르게 급등했다. 지난 2018년 시리즈 E 투자유치 당시 7890억원 수준이었던 기업가치가 지난해 시리즈 G에서는 8조2780억원으로 올랐다. 시장에서는 지난해까지 받았던 몸값에도 거품이 적지 않다는 지적이 나온다.

IB업계 고위 관계자는 “과거에 저금리와 풍부한 유동성을 타고 받았던 기업가치가 유지될 수 없는 시기”라며 “특히 적자를 내는 플랫폼을 보는 시선은 냉정하다”고 말했다.

그동안 몸값이 고공행진하며 수혜를 받았던 플랫폼 회사들의 경우 본격적인 조정국면에 접어들 것이란 전망이 높다. 특히 적자가 누적되는 플랫폼에 대한 시장의 시선은 더욱 부정적이다. 비바리퍼블리카는 지난해에도 연결 기준 2160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 전년 대비 순손실이 137% 급증했다. 계열사 중 핵심인 토스뱅크도 816억원대 적자를 냈다. 이어 토스페이먼츠가 286억, 토스증권이 138억, 토스인슈어런스가 131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