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대선 당시 윤석열 캠프에서 정책본부 부본부장을 맡아 경제공약 전반을 도맡았던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은 차기 정부의 DSR 정책과 관련해 이같이 제언했다.
가계부채 급증을 방지하기 위해 DSR을 전반적으로 대폭 완화하는 게 쉽지 않은 상황에서 개인별 차등을 두자는 이야기다. 다만 이 경우에도 신용도가 좋은 차주는 대출이 쉽지만 저소득층이나 저신용자는 대출여력이 더 힘들어질 수 있는 단점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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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SR 조정은 차기 정부 금융정책 중 가장 주목되는 부분이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LTV(주택담보대출비율)의 경우 생애 최초 주택구입자들에게는 80%까지 기준을 높이고, 1주택 실수요자들에게도 70%까지 인정해주겠다는 공약을 제시했다. 반면 DSR에 대한 명확한 방침은 없었다.
DSR의 경우 LTV와 DSR을 함께 완화해야 효과적이라는 의견도 있지만 최근 국제통화기금(IMF)은 한국이 DSR과 LTV를 모두 강화해야 한다는 내용의 보고서를 내기도 했다.
윤 의원은 또 자영업자들에게 금융 지원을 집중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는 제언도 했다.
그는 “코로나19 상황이 끝나면 보복소비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며 “대출 만기연장뿐만 아니라 선제적인 채무조정 등 지원책을 강구해 자영업자들이 향후 돈을 벌어 빚을 갚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세미나에서도 비슷한 제언이 나왔다.
신 센터장은 부동산 금융과 관련해 “부동산신탁이나 비은행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 부동산 유동화자산 및 채무보증 등이 포함되는 부동산 그림자 금융 규모는 1월말 기준 약 750조3000억원으로 추산된다”며 “(부동산 상황에 따라) 환매 및 펀드런, 계약철회 가능성이 있는 부동산 그림자 금융이 3년여동안 67.9% 급증한 만큼 (차기 정부의) 강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