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각본 이재명이 짰다” 녹음 들은 검찰…李 소환은 언제하나?

정영학 녹취록, 李 역할 거론…檢 9개월째 李 조사 없어
李 국회의원 출마…불체포특권으로 檢 수사 회피할 듯
‘윗선’규명 기회 이미 놓쳤나…김오수 檢 책임론 불가피
  • 등록 2022-05-13 오후 3:55:47

    수정 2022-05-13 오후 3:55:47

[이데일리 이배운 기자] 대장동 개발 사업 특혜·로비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본격화된 지 9개월이 지났지만, 사건의 ‘윗선’은 여전히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법조계에서는 검찰이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의 연루 정황이 드러난 ‘정영학 녹취록’을 입수하고도 정권의 눈치를 살피다 단 한 번도 이 전 지사를 소환하지 않은 채 진상 규명의 기회를 놓쳤다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온다.

이재명 전 경기도지사가 13일 인천시 부평구 부평깡시장 고객쉼터에서 열린 민생 현장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뉴스1)
13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22부(부장판사 이준철)는 이날 대장동 의혹 핵심 관계자인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등 4명에 대한 29번째 공판을 개최했다. 재판부는 지난달 열린 24차 공판부터 지금까지 정영학 회계사의 녹음 파일을 재생해 증거로 조사하는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총 30시간 분량으로 알려진 해당 녹음 파일에는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 씨와 남욱 변호사 등이 성남시의회를 상대로 전방위 로비를 펼친 것으로 보이는 발언들이 등장한다. 아울러 당시 성남시장이자 대장동 사업의 최종 결재권자였던 이재명 전 지사의 이름도 수차례 거론된다.

2012년 9월 7일 남 변호사와 정 회계사의 대화 녹음에서 남 변호사는 “이 모든 각을 유동규, 이재명, 최윤길 세 사람이 처음부터 각본 짜서 진행한 것이라고 하더라”라며 “시의회에서 짜고 반대하고 이재명 퇴로를 열어줘야 하는데”라고 말했다. 대장동 개발을 민관 합동 개발 방식으로 추진하는 데 이 전 지사와 최윤길 전 성남시의회 의장 등과 모종의 협의가 있었다는 언급으로 해석된다.

또 2013년 4월 17일자 녹음 파일에서 남 변호사는 정 회계사에게 “(유동규가) 원하는 대로 해줄 테니까 어떤 방법이든 본인하고 협의하자고 했다”며 “‘우리(성남시)는 많아야 1000억 원에서 1500억 원 정도만 빼서 나오면 된다’라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유동규가) 적당히 시장님을 설득할 거다”고 덧붙였다. 이 전 지사의 ‘측근’으로 꼽히던 유 전 본부장이 범행에 가담한 정황이라는 게 검찰 측 설명이다.

이 밖에도 최근 공판에서는 남 변호사의 “(대장동 사업은) 4000억 원짜리 도둑질” 발언 등 대장동 일당이 초기부터 사업의 불법성과 예상 이득을 정확하게 인식하고 있었고, 성남시와 사전에 교감했음을 암시하는 발언들이 잇따라 공개됐다. 사업 최종 결정권자였던 이 전 지사가 사업 실태를 전혀 인지하지 못했다는 해명이 설득력을 잃는 대목이다.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의 핵심 인물 중 한 명인 남욱 변호사가 지난해 11월 서울 서초구 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사진=뉴스1)
하지만 검찰은 해당 녹음 파일을 지난해 9월에 확보하고도 이 전 지사를 단 한 차례도 소환하지 않았다. 법조계는 주요한 발언들에 대한 사실 확인 차원에서 이 전 지사를 불러 조사하는 게 인지상정이지만 당시 정권의 눈치를 살피던 검찰이 의도적으로 수사를 회피했다고 지적한다.

실제로 검찰은 지난해 대장동 초기 수사 과정에서 핵심 증거로 지목된 유 전 본부장의 휴대전화를 제때 확보하지 못했고, 이와 관련해 거짓 해명까지 내놔 구설수에 올랐다. 또 핵심 피의자에 대한 구속영장이 기각되거나 성남시장실에 대해 늑장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부실 수사 논란도 계속됐다. 이에 당시 야권은 친정부 성향이었던 김오수 전 검찰총장의 수사 의지에 불신을 표명하며 특별검사 도입을 촉구했지만, 특검 도입 열쇠를 쥔 더불어민주당과 박범계 전 법무부 장관은 이 같은 요구를 일축했다.

지난 10일 윤석열 정부가 출범하고 ‘특수통’ 출신인 한동훈 검사장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되자 전 정권 권력형 비리를 겨냥한 검찰 수사에 다시 속도가 붙는 분위기다. 하지만 이 전 지사가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하면서 대장동 ‘윗선’ 수사 전망은 또다시 안갯속으로 빠지게 됐다. 이 전 지사가 국회의원직을 얻어 ‘불체포특권’이 적용되면 검찰의 출석 요구에 무제한 불응할 수 있어 수사 동력 상실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검찰이 이 전 지사의 혐의를 명확하게 밝혀내더라도 국회의 동의 없이 의원 체포는 불가능하다. 국회의장은 체포 동의안을 본회의 표결에 부칠 수 있지만 168석의 과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민주당은 정치적 부담을 감수하더라도 동의안을 부결시킬 가능성이 크다는 게 정가의 중론이다. 아울러 이 전 지사는 수사·체포에 불응하며 시간을 끌고 결국 의혹은 ‘아랫선’을 붙잡는 수준에 그칠 수 있다는 관측이 잇따른다.

전 대한법률구조공단 이사장인 이헌 변호사는 “검찰은 기존에 확보한 증거들만으로 이 전 지사가 대장동 사업의 불법성을 인식하고 있었고, 간접적으로 지원을 했다는 점도 충분히 입증할 수 있었을 것”이라며 “그런데도 이 전 지사를 소환하지 않은 것은 김 전 총장 등 친문(親文) 인사들이 법조계를 장악하고 있었던 정치적 상황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비로소 검찰은 정치적 압박에서 벗어나 적극적인 수사가 가능해졌지만, 이 전 지사는 불체포특권을 근거로 수사에 비협조하고 검찰이 ‘정치 보복’을 한다고 주장할 것”이라며 “이 과정을 지켜본 국민들은 다가오는 22대 총선 등을 통해 엄중한 판결을 내릴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