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금융투자대상]미래에셋증권, 해외서 확인한 저력

종합대상인 금융위원장상 수상
ESG 투자 집중 지속가능한 금융기업 자리매김
  • 등록 2021-04-29 오후 3:00:02

    수정 2021-04-29 오후 4:37:01

[이데일리 이지현 기자] 미래에셋증권이 29일 ‘2021 이데일리 금융투자대상’에서 종합대상인 금융위원장상을 거머쥐었다. 지난해 해외주식 부문 최우수상 수상 이후 글로벌 증권사로 한 단계 더 올라서며 최고의 영예를 안게 된 것이다.

미래에셋증권은 현재 9조3000원의 자기자본을 보유하고 있는 국내 최대 증권사다. 지난해 연결 기준으로 미래에셋증권이 거둔 세전이익은 1조1402억원에 달했다. 증권사 최초로 ‘세전이익 1조원’이라는 기록을 세운 것이다.

그동안 최현만 수석부회장은 미래에셋만의 차별화된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공을 들여왔다. 그 결과 코로나19 팬데믹(대유행) 상황에도 지난해 해외법인은 세전순이익 2010억원의 실적을 기록하며 증권사 해외법인 최초로 연간 2000억원대 순익 시대를 열었다. 해외법인의 견고한 성장 등을 바탕으로 위기를 기회로 만들며 글로벌 증권사로 도약한 점 등이 심사위원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코로나19 위기를 기회로…해외서 찾은 성장동력

29일 서울 중구 통일로 KG타워에서 열린 금융투자대상 심사에서 심사위원장을 맡은 연강흠 연세대 경영대 교수는 “코로나19 위기를 금융투자업계가 기회로 활용했다는 점에서 모든 금융투자사가 상을 받을만 했다”면서도 “특히 미래에셋의 경우 해외법인에서 국내 증권사 최초로 연간 2000억원대 순익 시대를 열면서 국내 금융시장을 넘어 글로벌 증권사로 도약하는 모습을 보여줬다는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최현만 미래에셋증권 수석부회장
코로나19는 전세계, 전산업에 위기였다. 국가 간 국경이 닫히며 전 세계가 하나의 마을이라는 ‘지구촌’의 개념은 무색해졌다. 하지만 미래에셋은 성장 동력을 글로벌 네크워크에서 찾았다. 최현만 수석부회장은 해외법인과 본사의 시너지를 더욱 강화하고 글로벌 비즈니스를 계속 확대해 나가는 게 확실히 차별화된 경쟁력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그리고 이 생각은 적중했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해 위탁매매 수수료 부문과 해외법인 부문에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위탁매매 수수료 수익은 7530억원으로 전년 대비 119.4% 증가했다. 연간 실적으로 사상 최대 위탁매매 수수료 수익규모를 다시 경신한 것이다. 해외법인은 세전순이익 2010억원의 실적을 기록했다.

국내 주식거래 규모의 큰 폭 증가와 해외물 자산 증대에 따른 위탁매매 수수료 수입 확대, 국내외 채권, 주식, 장외파생상품 등 운용손익(PI포함)에 따른 성과와 해외법인의 견고한 성장 등 안정적인 사업 구조를 바탕으로 한 밸런스 있는 실적을 내고 있는 것이다.

최현만 수석부회장은 “지역별 특화 전략에 따라 브로커리지, 자산관리(WM), 투자은행(IB) 등 다양한 부문에서 현지화에 성공한 해외법인들이 안정적인 성장세를 기반으로 향후 회사 수익에서 더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착한 투자’ 지속 가능 금융기업 ‘우뚝’

미래의 도전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있다. 사회적 가치창출을 통한 지속가능 금융기업을 지향하며 사회적으로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투자에 힘을 싣고 있다. 다양한 기업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채권 발행에 참여해 사회적 가치창출을 위한 기업의 자금조달을 지원해 온 것이다.

2019년 4월 전 세계 증권사 최초로 해외 공모 미국 달러화 ESG 채권 발행에 성공한 데 이어 올해도 SRI채권을 발행함으로써 ESG 채권 분야에서의 선두 자리를 확고히 할 방침이다. 지난 3월에도 국내 ESG원화채권 발행을 성공적으로 진행했다. 2019년에 이어 올해에도 SRI외화채권 발행을 계획 중이다.

미래에셋증권은 ESG본드 발행으로 조달한 자금으로 친환경 건물 투자, 중소기업 지원 및 사회적 약자를 위한 주택 공급 사업 등에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그동안 서울 서교동, 불광역, 용산, 삼각지 등의 ‘서울시 역세권 청년주택’ 사업의 금융주선 및 투자를 진행했다. 최근에는 위례신도시의 의료복합단지의 사업자로 선정되면서 사회 인프라개발사업에도 나서며 투자를 통한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데 노력하고 있다.

이외에도 미래에셋증권의 계열사 중에 하나인 미래에셋벤처투자는 지난 2011년 42억원으로 결성했던 사회적기업1호펀드를 72.4%의 높은 수익률로 지난해 3월 청산 완료했다. 이 과정에서 사회적기업과 예비 사회적기업에 60% 이상 투자하는 펀드로레드스톤시스템 등의 8개 사회적기업에 투자하고 투자한 사회적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경영 컨설팅 등도 지원했다.

이 같은 노력에 힘입어 미래에셋증권은 국내 증권사 가운데 처음으로 ‘ESG 3관왕’을 달성했다. 한국기업지배구조원(KCGS)이 발표한 2020년 상장 기업 ESG 평가에서 미래에셋증권은 A등급을 받았다. 다우존스지속가능경영(DJSI)월드지수에 9년 연속으로 선정됐다. 또 국내 의결권자문사 가운데 하나인 서스틴베스트는 미래에셋증권을 섹터 가운데 1위로 꼽았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