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박원순 피해자에 용서구한 박영선..여성단체 "책임지려면 사퇴하라"

서울시·민주당에 박원순 성폭력 사건 인정·사죄 촉구
"기어이 후보 내 피해자 일상으로 회복 더디게 만들어"
  • 등록 2021-03-18 오후 3:12:33

    수정 2021-03-18 오후 3:12:33

[이데일리 이소현 기자]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망 후 252일 만에 직접 입장을 밝힌 성추행 피해자를 지지하기 위해 여성단체들도 움직였다. 이들은 서울시와 더불어민주당에 잘못을 인정할 것과 사과를 요구했다.

18일 서울시청 앞에서 여성단체들이 박원순 위력성폭력 사건의 진실을 부정하는 2차가해 규탄 및 책임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와 민주당에 박원순 성폭력 사건을 인정하고 사죄하라”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사진=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한국젠더연구소, 페미니즘당 창당모임 등 여성단체들은 18일 서울시청 앞에서 ‘박원순 위력성폭력 사건의 진실을 부정하는 2차 가해 규탄 및 책임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와 민주당은 박원순 성폭력 사건을 인정하고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다음 달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앞둔 가운데 이날 기자회견은 선거관리위원회의 제재로 현수막과 참가자들이 든 피켓에 ‘민주당’ 표기를 가리고 마이크 없이 진행했다.

신지예 한국여성정치네트워크 대표는 전날 피해자의 기자회견에 대해 “잘못을 인정하지 않은 이들 때문에 피해자가 얼굴을 드러내고 나올 수밖에 없었던 것”이라며 “피해자가 얼굴을 드러냈는데도 불구하고 2차 가해는 점점 커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로 신승목 적폐청산국민참여연대 대표의 발언을 문제 삼았다. 신 대표는 ‘여비서와 김재련 등 공직선거법 위반 피고발인 선정’이라는 제목의 글을 통해 “처음부터 끝까지 정치공작을 펼치더니 스스로 덫에 걸려들었다”며 “박원순 시장님을 무고해 죽음으로 내몬 여비서와 그 일당들 공직선거법 다수 조항 위반해 법리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특히 신 대표는 피해자의 기자회견 후 “모두 짊어지겠다”고 언급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서울시장 후보에 대해서 “책임을 지겠다면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귀책사유가 있는 당은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한 당헌을 어기고 나온 후보”라며 “본인이 필요할 때만 여성성을 강조하고 여성 권리를 주장하지 말라”고 비판했다.

17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의 한 호텔에서 열린 ‘서울시장 위력 성폭력 사건 피해자와 함께 말하기’ 기자회견에 고 박원순 서울시장 성폭력 사건 피해자 A씨의 자리가 마련돼 있다. 이날 기자회견에 피해자가 직접 참석해 사건과 관련해 발언했지만 언론 노출은 동의하지 않았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황연주 젠더정치연구소 여세연 사무국장도 “왜 이 시대가 여성 시장을 원하느냐는 질문에 더불어민주당은 질문할 자격도, 대답할 자격 조차 없다”며 “제대로 된 사과도 하지 않았고 ‘피해호소인’이라는 단어로 책임에서 벗어나 기어이 후보를 내 피해자를 일상으로 회복을 더디게 만들었다”고 지적했다.

또 황 국장은 “국민의 힘은 착각하지 말길 바란다”며 “2차 가해에 동조하며 피해 사실을 정치적으로 이용했을 뿐 피해자의 고통과 피해자와 연대하는 이들에 대해 공감한 적 없다”고 덧붙였다.

이선희 한국젠더연구소 대표는 오마이뉴스 손병관 기자가 쓴 책 ‘비극의 탄생’을 언급, “증인 50명을 근거로 객관적인 척하며 진실을 부정하는 말을 책으로까지 발간했다”며 “2차 가해를 저지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국가인권위원회와 서울경찰청, 서울북부지검 등 피해자의 피해 사실을 조사한 내용은 같은데 같은 사실을 놓고 다른 판단을 했다면 그것은 관점의 문제”라며 “성인지감수성이 부족하다는 얘기로 정말 비극이 아닐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책임져야 할 사람들이 책임을 인정하고 사죄해야 피해자에게 회복의 길을 열어낼 수 있다”고 호소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