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F10th]맥스 보커스 "김정은 北위원장, 핵무기 포기 않을 것"

맥스 보커스 전 중국주재 미국대사
제10회 이데일리 전략포럼’
세션1 ‘대한민국, 오늘과 내일’ 주제로 특별강연
“한반도 해결방안, 중국 속내 아는 것 중요해”
  • 등록 2019-06-12 오후 3:17:39

    수정 2019-06-12 오후 3:35:23

12일 서울 중구 서울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0회 이데일리 전략포럼’에서 맥스 보커스 전 중국주재 미국대사가 ‘대한민국, 오늘과 내일’ 세션토론에 앞서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김태형 기자).


[이데일리 김미경 기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핵무기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다.”

미국 상원 재정위원장 출신인 맥스 보커스 전 중국주재 미국대사는 12일 서울 중구 서울신라호텔에서 열린 ‘제10회 이데일리 전략포럼’에 연사로 나서 “한국과 미국의 협상 테이블에서 (북한의 핵포기를 이끌어내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보커스 전 대사는 “한국과 미국이 영향력이 더 커질 수 있어서다. 북한 입장에서도 핵무기나 미사일이 국제적인 지위를 보장하고, 체제의 안정을 보장해준다”며 “만약 이를 잃을 경우 권력에서 밀릴 수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북한 문제를 해결하고 싶다면 해답은 중국에 있다”며 “중국은 한국-미국-북한 사이의 협상에 큰 관심을 갖고 지켜보고 있다. 장기적, 전략적으로 협상에 개입하고 싶어한다”고 말했다.

특히 “중국이 어떤 의중을 갖고 있는지가 협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면서 “한반도에 우리가 해결방안을 마련해야 하는 데 중국의 의견이 어떤지, 속내가 어떤지 명확히 알야한다”고 말했다. 다만 “한국 그리고 다른 국가가 미국과 협력해서 양극화(미국과 중국)에 빠지지 않도록 노력하는 게 중요하다”고 꼬집었다.

미국과 중국, 양국이 협상 테이블에 안게 되면 상황이 더 힘들어질 수 있다는 게 보커스 전 대사의 생각이다.

보커스 전 대사는 “중국은 영향력을 발휘하고 싶어하지만, 중국이 원하는 방식, 즉 이익이 되는 방향으로 전략적으로 개입하고 싶어한다”면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수석이 견제할 가능성이 크다. 나는 이런 상황이 벌어지길 바라지 않는다”고 말했다.

보커스 전 대사는 6선 상원의원 출신으로, 상원 재무위원장 시절 한국을 비롯해 호주·싱가포르 등 11개국과의 자유무역협정(FTA) 체결과 상원 통과를 주도했다.

아시아 국가 가운데 중국과 관계가 깊다. 2001년 중국이 세계무역기구(WTO)에 가입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