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에 이산가족·군사회담도 제안…공동보도문에 '비핵화' 담길까

남북고위급회담 전체회의 종료
기조연설서 南 평창 선수단 및 대표단 파견 요청에
北 "선수·응원·예술·참관·태권도 시범단 파견"
우리측, 이산가족상봉과 군사회담도 제안
  • 등록 2018-01-09 오후 1:53:49

    수정 2018-01-09 오후 1:58:54

[공동취재단·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남북 고위급 회담에 참가하고 있는 남측 대표단이 9일 기조발언을 통해 북측에 평창 동계올림픽에 많은 대표단의 파견과 공동입장 및 응원단 파견을 요청했다. 이에 북측은 고위급 대표단과 민족올림픽위원회 대표단,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참관단, 태권도 시범단, 기자단 등을 파견하겠다고 화답했다.

남북 양측 대표단은 이날 오전 10시 판문점 남측 평화의집에서 고위급 회담 첫 전체회의를 열고 이 같은 입장을 밝혔으며 공동보도문 초안을 교환했다고 천해성 통일부 차관이 밝혔다.

천 차관은 브리핑에서 “북측의 평창 올림픽 참가를 비롯한 남북관계 개선 등 상호 관심사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며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관계를 복원하는 좋은 계기로 삼자는 데 의견을 같이 하면서 진지하고 성실하게 논의에 임하는 분위기였다”고 전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비롯한 남측 대표단과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북측 대표단이 9일 오전 판문점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앞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천 차관은 북측에 평창 동계올림픽 선수단과 대표단 파견 뿐 아니라 적십자회담을 제안했다고 언급했다. 천 차관은 “2월 설을 계기로 한 이산가족상봉 행사를 갖자고 했으며 이를 위한 적십자회담의 개최를 제안했다”고 밝혔다. 또 “우발충돌 방지를 위한 군사당국회담도 북측에 제의했다”면서 “상호 존중의 토대 위에서 협력하면서 한반도에서 상호 긴장을 고조하는 행위를 중단하고 조속히 비핵화 등 평화 정착을 위한 대화 재개가 필요하다는 입장도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우리 측의 ‘비핵화’ 언급에 북한 대표단은 별다른 반응 없이 경청하는 분위기였다고 천 차관은 전했다.

남북 양측은 전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공동보도문 초안도 교환했다. 상대측 제안을 구체적으로 검토하고 오후 회의에서 보다 원활한 논의를 진행하기 위한 것이다.

천 차관은 “우리 측은 공동보도문 초안에 기조발언을 중심으로 담을 수 있는 내용으로 준비했고 북측도 마찬가지”라면서 “대표단 접촉을 통해 개략적인 의견 교환이 있었고, 오후 회의를 통해 의견을 좁힐 수 있는 부분은 좁혀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전반적으로는 의제인 평창 동계올림픽 참가와 관련해 북측도 적극적인 입장을 표명했다”며 “오후 회의를 통해 계속 (의견을) 접근시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