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29일 '민주주의 정상회의' 첫번째 세션 주재한다

'부패 대응에 있어서의 도전과 성과' 주제
안보실장 “민주주의 기여 리더십 이정표 될 것”
인태 전략 기여…대만 참여 中반발에 “특정국 배제 아냐”
‘서해수호의 날’ 천안함 폭침 北 소행 못박을 듯
  • 등록 2023-03-23 오후 4:59:38

    수정 2023-03-23 오후 7:28:45

[이데일리 박태진 송주오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오는 29일 한국에서 공동 주최하는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본회의의 첫 세션에서 자유와 번영의 연대로 국제사회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강조한다. 여기에 ‘서해수호의 날’을 계기로 천안함 폭침에 대해 ‘북한 소행’이라 천명하면서 북한의 핵·미사일 도발을 견제함은 물론, 자유민주주의 기반의 역내 협력에 더욱 힘을 실을 전망이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오는 29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23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윤 대통령이 ‘경제성장과 함께하는 번영’이라는 주제로 제2차 민주주의 정상회의 첫 번째 세션을 주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회의는 민주주의 진영이 직면한 위기 대응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지난 2021년 12월 미국 주도로 1차 회의가 열렸다. 2차 회의는 한국과 미국, 코스타리카, 네덜란드, 잠비아 공동 주최로 열린다. 정상급 인사들이 참여하는 본회의는 29일 화상으로 진행되며, 110여개국 정상과 유엔 등 국제기구 수장이 초청됐다.

본회의는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을 비롯한 5개 공동 주최국 정상의 개회사를 시작으로 막을 올린다. 회의는 이들 5개국 정상이 주재하는 5개 세션으로 구성된다. 한국은 이튿날 인도·태평양 지역을 대표해 ‘부패 대응에 있어서의 도전과 성과’를 주제로 지역회의도 주최한다. 4개 세션으로 진행되는 장관급 지역회의에는 시민사회와 학계 등도 참석한다.

김 실장은 윤 대통령이 맡은 본회의 세션과 관련, “국제 무대에서 규범과 가치에 대한 실천 의지를 보이면서 국제적 리더십과 국격을 높이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국제사회 도움으로 전쟁과 가난을 극복하고 민주화된 선진 강국으로 성장한 한국이 그동안의 노하우를 공유하면서 국제사회에 기여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이 민주주의 증진에 기여하는 국제사회 리더십을 발휘하는 이정표가 될 것”이라며 “(한국이 주최하는) 지역회의에 대다수 인도·태평양 지역 국가들이 참여하는 만큼 한국의 인도·태평양 전략 추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대만의 회의 참여에 대한 중국의 반발에 대해 “참가국 선정은 주최국인 미국이 여러 요소를 검토하고 공동 주최국과 협의를 통해 확정 짓는 과정을 거쳐왔다”면서 “특정 국가를 배제한다거나 그런 이분법적 틀은 고려하지 않았다. 진영 대결의 문제는 더더욱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윤 대통령 아울러 취임 후 처음 맞는 ‘서해수호의 날’에 맞춰 천안함 논란을 종식하고 전사자들에 대한 예우를 갖출 것으로 보인다. 대선 당시부터 윤 대통령은 생존 장병, 유가족과 만나며 천안함 사건이 “북한의 소행”이라 말해왔지만, 대통령으로서 공식 메시지를 내는 건 처음이다.

문재인 전 대통령은 임기 동안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는 두 차례 참석했으나 천안함 폭침이 북한 소행이라고 말한 바 없다.

윤 대통령은 지난해 7회 서해수호의 날 기념식에는 당선인 신분으로, 문재인 정부로부터 초청을 받지 못해 참석하지 못했다. 다만 순국 장병 묘역에 조화를 보내며 “우리가 누리는 자유와 평화는 이들의 고귀한 큰 빚을 지고 있는 것”이라는 메시지를 낸 바 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