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 "日 규제 등 대외 불확실성에 韓 투자 급감…성장률 2% 그쳐"

S&P 세미나 개최…경제성장률 전망치 2.4%서 2%로↓
투자성장률 마이너스…"日 수출규제 투자 더욱 위축시킬 것"
미·중 무역부쟁도 당분간 지속…"내수 성장 고민해야"
  • 등록 2019-07-11 오후 3:19:58

    수정 2019-07-11 오후 3:19:58

스탠다드앤푸어스(S&P) 글로벌 신용평가는 11일 국제금융센터와 함께 ‘글로벌 경제의 대립구도 속 신용위험:겨울이 오고 있는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왼쪽부터)숀 로치 아태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 권재민 한국 대표, 킴엥 탄 아태지역 국가신용평가팀 담당 상무, 정홍택 상무, 박준홍 이사가 사전간담회에서 질의응답에 응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데일리 이후섭 기자] 미·중 무역분쟁, 일본과의 무역 마찰 등 대외 불확실성이 증폭되면서 국내 기업들의 투자가 급감하고, 이는 경제 성장을 저해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올해 한국 경제성장률은 2%까지 낮아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연내 무역갈등이 봉합되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내수 부양정책에 힘써야 한다는 제언이다.

“대외 불확실성에 투자 급감…올해 경제성장률 2%로 낮춰”

스탠다드앤푸어스(S&P) 글로벌 신용평가는 11일 국제금융센터와 함께 `글로벌 경제의 대립구도 속 신용위험: 겨울이 오고 있는가?`를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세미나에서 숀 로치 S&P 글로벌 신용평가 아시아태평양지역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정보기술(IT) 업종을 둘러싼 글로벌 갈등으로 한국의 투자성장률이 매우 약세를 보일 것으로 우려된다”며 “한국의 2분기 투자는 전년동기대비 9% 감소했고, 특히 설비투자는 18% 줄었다”고 말했다.

투자는 경기 선행지표로, 불확실성에 대한 민감도가 높고 미래 생산성에 영향을 미친다는 설명이다. 이를 감안해 S&P는 전날 발간한 아태지역 보고서에서 올해 한국의 국내총생산(GDP) 기준 성장률 전망치를 종전 2.4%에서 2.0%로 하향 조정했다. 로치 이코노미스트는 “한국의 1분기 GDP 성장률이 1.8%를 기록했다. 무역갈등이 이른 시일내 해소될 조짐은 안 보이는 상황에서 투자는 계속 약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한국은 개방경제 국가이고 수출 및 제조업 비중이 높아 무역갈등 여파를 크게 받고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내년 경제성장률은 2.6%로 개선될 것으로 내다봤다.

최근 일본의 수출 규제가 한국의 경제 성장률에 더욱 부담이 될 수 있다는 관측이다. 그는 “일본과의 무역마찰이 불확실성을 키우고 있는데, 불확실성이 가중되면 투자 안정화에 시간이 더욱 걸리게 되고 경제 성장에 대한 하방압력으로 작용하게 된다”며 “정치적인 이슈라 예측 불가능하지만, 갈등이 계속 이어지면 기업의 투자를 더욱 위축시킬 수 있다”고 판단했다.

미·중 무역분쟁도 당분간 이어질 것으로 전망했다. 향후 1년내 무역협상 타결은 없을 것으로 예상했다. 로치 이코노미스트는 “IT는 중국 전체 경제보다 2배 이상 빠르게 성장하고 있고, 중국이 성장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꼭 필요한 업종”이라며 “미국은 중국 경제의 핵심에 타격을 주려고 강한 태세를 이어가고 있다”고 말했다. IT업종을 둘러싼 마찰은 글로벌 생산성과 공급망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韓 신용등급은 `안정적`…“내수 성장 고민할 시점”

그럼에도 한국 국가 신용등급은 `안정적`으로 전망했다. 킴엥 탄 S&P 글로벌 신용평가 아태지역 국가신용평가팀 상무는 “한국은 국가 신용지표를 잘 관리하고 있고, 재정이 탄탄하다”고 평가하며 “대외 불확실성으로 인한 리스크가 한국의 신용등급에 영향을 미칠 수준까지 가지는 않을 것”이라고 판단했다.

한국의 내수 성장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한국은 수출 비중이 높아 인도네시아·중국 등 내수가 탄탄한 국가들에 비해 무역분쟁으로 인한 타격을 크게 받았다. 미·중 무역협상 타결에 다소 시일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외부환경 개선에 의존하지 말고 내수를 키울 수 밖에 없다는 것. 탄 상무는 “한국은 대외적인 수요에 의존해 성장을 이어왔던 터라 대외 변수의 불확실성이 증폭되면 경제 성장 자체에 압박으로 작용한다”며 “대외 변수에 대처하는데 지나치게 시간을 할애하면 자칫 내수를 간과할 수 있다. 내수를 진작하기 위한 원천을 파악해 이를 발전시키는 정책을 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의 재정 상황은 건전해 내수 부양정책을 펼칠 여력이 충분하다는 진단이다.

한편 글로벌 경기침체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진단했다. 미·중 무역갈등이 이어지고 있지만 중국의 대미 수출 비중은 그다지 높지 않기에 경제 성장에 직접적으로 미칠 여파는 크지 않다는 판단이다. 로치 이코노미스트는 “미국과 우럽의 노동시장 자체가 타이트하고 소비수요 및 내수가 견조해 경제 성장을 지지할 것”이라며 “중국을 포함한 주요국들이 경기 둔화에 대응하기 위한 정책을 입안할 것으로 보여 경제침체가 도래한다고 보기는 힘들다”고 판단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올해 금리를 한차례 인하할 것으로 예상했으며, 유럽중앙은행(ECB)의 완화적인 통화정책도 기대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은 짜릿해
  • 카리나 눈웃음
  • 나는 나비
  • 천산가?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