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 시위' 여수 어민들 "日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연·근해 어선 150여척 日 규탄 해상 퍼레이드
"북태평양 전체 바다가 방사능 오염될 것"
  • 등록 2021-04-19 오후 3:05:00

    수정 2021-04-19 오후 3:08:32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일본의 일방적인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 방류 결정으로 지방자치단체들의 우려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19일 여수 시민들이 해상 시위에 나섰다.

이날 전남 여수시 국동항 수변공원에서 어민 100여명이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규탄대회를 열었다. 지역 어민들과 권오봉 여수시장, 김상문 여수수협 조합장, 노평우 여수수산인협회장, 시의원 등 300여명이 참석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여수 수산인들은 일본 정부의 결정에 분노를 억누를 길이 없다”며 “후쿠시마 인근 바다는 물론 북태평양 전체 바다가 방사능으로 오염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이어 “설사 원전 오염수가 한국 해역에 직접 유입되지 않더라도 수산물의 방사능 오염 가능성에 대한 국민의 우려만으로도 우리 수산물은 궤멸적인 피해를 볼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날 행사를 마친 어민들은 어선 150여척을 동원해 해상 시위를 전개했다.

전남 여수시민들이 19일 여수항 일대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에 반대하는 해상시위를 하고 있다. (사진=독자 제공)
일본 정부는 지난 13일 국내외 반발과 우려에도 불구하고 후쿠시마 원전 부지 내에 보관 중인 방사성 오염수의 후속 처분 방안으로 해양 방출을 확정했다.

이 오염수에 남아 있는 삼중수소(트리튬)·탄소14 등의 방사성 물질 농도가 세계보건기구(WHO)가 정한 음용수 기준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바닷물로 희석시킨 뒤 바다에 버리겠다는 것이다. 현재 후쿠시마 원전 부지 내에 보관돼 있는 방사성 오염수는 약 125만톤에 이른다.

일본 정부는 이 오염수 희석 처리 등에 필요한 설비가 갖춰지는 2년 뒤부터 이를 바다로 흘려보낼 계획이다. 기간은 약 30년 정도로 예상하고 있다. 그러나 국내외 전문가 및 환경단체들은 오염수를 희석하더라도 바다로 흘러들어갈 방사성 물질의 총량 자체는 바뀌지 않는다는 등의 이유로 생태계 및 환경 파괴 가능성을 제기하고 있다.

앞서 18일 자유시보 등 대만언론에 따르면 국립대만해양대 해양환경정보학과의 허쭝루 교수팀은 위성 자료를 이용한 시뮬레이션 동영상을 통해 후쿠시마 원전의 오염수가 매일 방류되면 빠르면 1년 6개월 후 대만 외해에 도달할 것이라고 밝혔다.

허 교수는 오염수가 1년 동안 배출되면 쿠로시오 해류를 따라 북태평양 중앙으로 흘러가고 4년간 배출되면 북미 서해안, 7년간 배출되면 북태평양 전역이 영향을 받는다고 분석했다.

한편, 정의용 외교부 장관은 17일 방한한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와 만찬에서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 관련해 우리 정부와 국민의 심각한 우려를 미 측에 전달했다. 아울러 일본이 국제사회에 투명하고 신속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미국 측이 관심을 가지고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하지만 케리 특사는 다음달 기자간담회에서 미국은 방류 결정 자체에 반대하지 않으며 국제원자력기구(IAEA) 검증 과정에서 문제가 없으면 개입할 의사도 없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