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밀 이어 설탕도 수출 제한…농식품부 "국내 수급 영향 제한적"

국제곡물 수급대책위원회 열어 시장동향 점검
"시장 불안정에도 주요곡물 도입 큰 차질 없어"
"곡물가 강세, 밀가루·대두유 등 가격상승 요인↑"
부담 완화 지원, 안정적 식량공급체계 구축 추진
  • 등록 2022-05-25 오후 4:56:24

    수정 2022-05-25 오후 4:56:24

18일 서울의 한 대형마트에서 밀가루를 구매하는 시민의 모습. (사진=연합뉴스)
[세종=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정부가 인도의 설탕 수출 제한으로 인한 국내 수급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평가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5일 권재한 식품산업정책실장 주재로 ‘국제곡물 수급대책위원회’를 열고 이같이 밝혔다.

이날 회의는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최근 인도 밀 수출 금지 등 국제곡물 시장 동향 및 국내 영향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국내 관련 업계와 협회, 제당업체·곡물 공급상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및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관계자 등 10여 명이 참석했다.

업계 관계자들은 “최근 국제곡물 시장 상황이 불안정하나, 업계에서 식용 밀은 10월 하순, 채유용 대두는 12월 중순, 사료용 옥수수는 10월 중순 사용물량까지 재고를 확보하고 있다”며 “주요 곡물 계약, 국내 도입 등 원료 수급에 아직까지 큰 차질은 없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최근 밀 수출을 금지한 인도의 경우 전 세계 밀 수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적고(4% 수준) 국내 밀 재고 보유 상황 등을 고려할 때 단기적 수급 영향은 크지 않다는 평가다. 다만 국제곡물 가격 강세가 지속되면서 밀가루, 사료, 대두유 및 전분당 등 제품 가격 상승 요인이 많은 상황으로 봤다.

인도의 설탕 수출물량 상한제에 따른 국내 수급 영향도 제한적이란 평가다. 우리나라 설탕 소비량은 129만 2000t으로, 인도에서 수입하는 설탕 물량(500t)은 수입 물량의 0.4% 수준이다.

다만 이날 회의 참석자들은 우크라이나 사태 장기화, 미국·브라질 등 주요 수출국 작황 불안 등 국제곡물 시장 불안요소가 지속되고 있어 국내 물가부담 등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대응방안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국내 소비자, 자영업자, 축산농가 등 부담 완화를 위해 이번 정부 추경안에 밀가루 가격안정 사업, 축산농가 특별사료구매자금, 식품외식 종합자금 확대를 위한 예산을 편성했다.

아울러 안정적인 식량공급체계를 갖추기 위한 중장기 대책 마련도 병행한단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관련 부서가 참여하는 ‘중장기 식량안보 강화 전담반(TF)’과 ‘식량공급망 위기대응반’을 통해 여 중장기 대응 과제를 검토하는 한편 전문가, 관련 업계, 농업계와 소통해 세부 과제를 구체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