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아나바다`에 복지위 '발칵'…"복지부 뭐했나"

5일 국회 복지위 국감
野 "尹 현장만 가면 논란"에 與 "침소봉대한다"
  • 등록 2022-10-05 오후 3:43:04

    수정 2022-10-05 오후 3:54:53

[이데일리 배진솔 기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의 보건복지부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린 5일 윤석열 대통령의 `아나바다`(아껴쓰고 나눠쓰고 바꿔쓰고 다시쓰기의 줄임말) 질문을 놓고 여야 간 반말과 고성으로 얼룩졌다.

5일 국회 보건복지위원회에서 보건복지부·질병관리청에 대한 국정감사가 열리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김원이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날 조규홍 보건복지부 장관을 향해 “윤 대통령이 지난달 세종시 어린이집을 방문하기 전 복지부가 (윤 대통령에) `아나바다`의 뜻을 보고했다는 실무자료가 있다”며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현장 소통을 시도해서 그런지 대통령이 현장만 가면 논란이 된다”고 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지난달 27일 세종시 소재 어린이집을 방문해 보육교사와 대화를 나누던 중 `아나바다`의 뜻을 물었다. 현장을 둘러보던 중 “아주 어린 영·유아들은 집에만 있는줄 알았더니 아기들도 여기를 오는구나. 두 살 안 되는 애들도”라고 발언했다.

서영석 민주당 의원도 “대통령이 이런 기본적인 것 조차 모르는 게 말이 되나. 대통령은 이걸 몰랐다해도 복지부는 뭘 했나”라며 “이래서야 대통령이 어린이집에 아이를 맡기고 보육하는 직장인분들의 마음을 어떻게 이해하겠나”라고 했다.

윤 대통령의 `아나바다` 발언을 두고 야당의 집중 공세가 이어지자 여당 간사인 강기윤 국민의힘 의원은 의사진행발언을 신청했다. 강 의원은 “대통령이 아나바다를 아느냐, 모르느냐 같은 부분을 침소봉대해서 말하고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동료 의원이 복지부를 상대로 질의를 한 내용을 왜 품평하느냐”며 “본인은 본인 질의 시간에 대통령을 옹호하든 복지부를 옹호하든 해당 발언을 설명하든 해라. 가만히 계셔라”라고 했다.

강 의원은 “니(너)나 가만히 계세요”라고 하자 김 의원은 “지금 뭐라고 하셨냐. 정정할 기회를 드리겠다.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강 의원은 물러서지 않고 “내가 니라고 왜 못해. 당신이 나를 훈계할 수 있느냐”고 말하자 야당 의원들의 항의가 빗발쳤다.

결국 정춘숙 복지위원장은 감사 진행을 중지하는 정회를 선언했다. 오후 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을 대상으로 하는 국감이 다시 재개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