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지도부·광역당선자 한자리 모여.."낮은 자세로 국민 섬기겠다"

15일 국회에서 당 지도부와 당선자 상견례
추미애 "국민들, 미래 선택..개혁·혁신 통해 민생 살리겠다"
박원순·이재명 첨석...김경수는 경남서 도민 인사
  • 등록 2018-06-15 오후 4:09:29

    수정 2018-06-15 오후 5:25:39

1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나라다운 나라, 든든한 지방정부 실현을 위한 국민과의 약속 선포식’에서 추미애 대표, 홍영표 원내대표와 박원순 서울시장 당선인, 오거돈 부산시장 당선인, 이재명 경기지사 당선인을 비롯한 광역자치단체장 당선인들이 꽃다발을 들고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데일리 이윤화 기자] 6.13 지방선거에서 압승한 더불어민주당 지도부와 광역단체장 당선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국민들께 감사의 인사를 했다. 이들은 “겸허하고 낮은 자세로 국민들 섬기겠다”고 약속했다.

민주당 지도부와 광역단체장 당선자들은 15일 오전 현충원 참배를 마치고 ‘나라다운 나라, 든든한 지방정부 실현을 위한 국민과의 약속 선포식’을 가졌다.

추미애 대표와 홍영표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선포식에서 박원순 서울시장 당선자, 이재명 경기지사 당선자 등 14명의 민주당 광역단체장들과 만나 화기애애한 분위기 속에서 당선 축하인사를 전했다. 현충원 참배 및 선포식은 박원순, 이재명 당선자 등 지방선거 문턱을 넘고 체급을 키운 여당의 잠룡들이 한자리에 모인 첫 공식 행사였다. 김경수 경남지사 당선자는 지역도민에 감사 인사를 전하는 일정이 잡혀있어 불참했다.

추 대표는 “자랑스러운 14명의 광역자치단체장 당선자들이 한자리에 모였다”면서 “오늘이 6.15 남북공동선언 18주년을 맞는 날인데 현충원에서 김대중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낡은 지역주의와 색깔론을 깨기 위해 노력했던 김대중 전 대통령께서 당선자들의 면면을 보고 흐뭇해하시며 국민들께 고마워하실 것 같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열네 분의 당선자 면면을 보니 당대표로서 든든하고 기대가 크다. 압도적인 지지를 보내주신 국민 여러분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드린다”며 밝은 표정으로 14명의 광역자치단체장 당선자의 이름을 한명씩 호명했다. 그는 이어 “국민들께서는 과거가 아닌 미래를 선택해주셨고 든든한 지방정부를 원하는 그 염원이 당선자 한분 한분에게 닿아 민주당의 승리로 이어졌다”면서도 “자만하지 않고 국민의 뜻을 무겁게 받아들여 개혁과 혁신을 통해 민생을 살리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최대 관심 주자로 떠올랐던 박원순, 이재명 당선자 역시 가장 먼저 국민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박원순 당선자는 “국민들에게 겸허하고 낮은 자세로 무거운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해 시민과 국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온 몸과 마음 바치겠다”고 약속했다.

이재명 당선자는 “촛불 대신 투표지를 들고 새로운 나라 만들고자 한 도민들의 결단을 높이 받들고 앞으로 저의 권한보다는 해야 할 일과 책임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 당선자는 차기 대권 주자로 언급되고 있다는 질문에 대해서는 “정말 중요한 문제들은 국민 뜻에 따라야지 도지사 당선된 지 며칠이나 됐다고 다음 정치행보를 생각할 수 있겠냐”면서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그는 이어 “국민의 대리인으로서 예의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정치인은 국민의 도구라는 생각에 변함이 없고, 도정에 집중해 도민들에게 다시 경기도를 맡아 달라는 말을 듣는 것이 목표”라고 못 박았다.

서울시장 첫 3선에 성공한 박원순 당선자와 김태호 자유한국당 후보와의 치열한 접전 끝에 경남에서 승리한 김경수 당선자 역시 대권에 대해서는 이미 선을 그은바 있다. 박 당선자는 14일 시정에 복귀 한 뒤 차기 대선 출마를 묻는 질문에 “서울을 바꾸는 데 집중하겠다”고 즉답을 피했다. 김 당선자 역시 15일 SBS ‘김성준의 시사전망대’에 출연해 “대선은 제가 지어야 할 짐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한편 김경수 당선자는 이날 도민들을 만나 감사 인사를 직접 전했다. 김 당선자 측 관계자는 “전날 경남에 있는 창원탑을 참배했다”며 “이번에 민주당으로서 어렵게 경남에서 처음으로 당선됐는데 거제·고성·통영·남해 등 우리를 당선시켜 준 지역을 방문해 앞으로 도정을 꼼꼼하게 챙기겠다는 인사를 드리기로 했다”고 전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