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AWS, 화웨이에 보좌관 출신들..대관 강화하는 글로벌 IT 기업들

구글, AWS,화웨이 보좌진 출신 영입
인기협, 디지털경제연구회와 회동
평가는 반반..삼성은 미전실 해체
로비스트법 만들어 투명화하자
  • 등록 2019-09-17 오후 4:22:34

    수정 2019-09-17 오후 4:22:34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구글, 아마존웹서비스(AWS), 화웨이, 이베이코리아 등 내로라할 글로벌 IT 기업들이 대관 조직을 강화하고 있다. 글로벌 플랫폼 주도 기업의 성장과 함께, 이들의 한국 시장 진출이 가속화하면서 국내 기업과 공정한 경쟁 환경을 만들려는 정부 움직임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구글, AWS,화웨이 보좌진 출신 영입


17일 업계에 따르면 구글, AWS, 화웨이 등은 국회 보좌진 출신 대관 인력을 영입했다. 국회 보좌관 출신들은 한때 규제가 강한 통신사에 주로 취업하는 분위기였지만, 글로벌 IT 기업이나 인터넷 기업으로 옮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구글에는 열린우리당 홍창선 의원실에서 몸담았던 A모 비서관이 활동 중이고, AWS에도 같은 의원실 출신 B씨가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B씨는 MS, 퀄컴 등을 거쳐 AWS에서 근무할 정도로 정책 협력 업무의 전문성을 인정받고 있다.

얼마 전 화웨이코리아는 송희경 의원실 C보좌관을 영입했고, 직전에 화웨이에서 활동했던 D씨는 이베이코리아로 이직했다.

인터넷 기업 중에서는 윤상직 의원실 비서관 출신 F씨가 아프리카TV 대관 인력으로 옮기기도 했다.

IT 업계 관계자는 “IT 산업에서 네트워크 이슈가 클 때에는 국회에서 통신사로 이직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지금은 플랫폼 시대라 새 비전을 보고 글로벌 IT 기업으로 가는 사람이 많다”고 전했다.

인기협, 디지털경제연구회와 회동


구글·페이스북·이베이 등이 회원사로 있는 한국인터넷기업협회는 얼마 전 국회 공식 보좌진 연구모임인 ‘디지털경제연구회(옛 자유경제연구회)’와 오프라인 모임을 갖는 등 인터넷 산업에 대한 대국회 정책 협력을 강화하는 상황이다. 인기협과 디지털경제연구회 간 접촉은 보좌진 출신인 인기협 사무처 직원의 아이디어로 시작된 것으로 전해졌다.

평가는 반반..삼성은 미전실 해체, 로비스트법 만들어 투명화하자


글로벌 IT 기업에 몰리는 국회 보좌진들에 대해 곱지 않은 시선도 있지만, 망중립성이나 국내외 콘텐츠기업(CP)역차별 논란, 미중 무역분쟁 속 대한민국의 국익 같은 이슈를 드러내 토론할 여지가 커졌기 때문에 전체 산업 발전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평가도 있다.

업무의 투명성을 위해 ‘로비스트법’을 만들어 국회 사무처 등에 등록하자는 의견도 있다.

업계 관계자는 “민주당이 장악한 미 하원이 최근 구글과 아마존, 페이스북 등에 금융 정보 등 민감 정보를 요구하는 등 미국에서도 독과점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면서 “우리나라에서도 국내외 CP 역차별 해소법에 이어 문화부에 해외 저작권 침해 대응을 위한 기획수사팀을 만들기로 하면서 글로벌 IT기업들이 대관 인력 구하기에 공들이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다른 관계자는 “미중·한일 분쟁으로 경제 환경이 급변하나 삼성은 미래전략실 해체 이후 대관 능력이 확 떨어졌다”면서 “글로벌 기업들도 대관을 강화하는데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삼성의 미전실 복원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