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도현이 연기를?"…지니뮤직-밀리의서재, AI로 '휴면동서점' 선보여

밀리의서재 IP 바탕으로 KT와 지니뮤직 AI기술 적용
"KT 미디어 밸류체인 협업 통해 콘텐츠 무한한 확장성 보여줄 것"
  • 등록 2022-10-06 오후 3:31:53

    수정 2022-10-06 오후 8:52:14

[이데일리 정다슬 기자] “인공지능(AI)인 줄 몰랐는데요”

6일 공개된 오디오 드라마 ‘어서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이하 ‘휴남동 서점’)의 OST를 부른 가수 이소정 씨는 서울 강남구에서 열린 제작발표회에서 AI가 편곡한 노래를 부른 소감을 묻자 “감성이 사람이었는데요?”라고 반문하며 이같이 말했다.

휴남동 서점은 지니뮤직과 밀리의서재가 손잡고 만든 첫 번째 오디오 드라마다. 황보름 작가의 동명의 베스트셀러를 기반으로 평범한 동네에 문을 연 휴남동 서점 주인이 손님들과 삶에 대한 고민을 나누며 서로 위안이 되는 공감의 이야기를 담았다. 한 회당 10분가량씩 총 15편으로 지니뮤직과 밀리의서재 앱을 청취할 수 있다.

AI가 편곡·단역배우 역할 담당…비용·시간 단축 ‘효과’


휴남동 서점의 독특한 점은 AI기술이 적극적으로 활용됐다는 점이다. 2007년 가수 테이가 부른 인 ‘같은 베개’ 편곡에는 지니뮤직이 지난달 인수한 AI스타트업 ‘주스’의 기술이 활용됐다. 주스는 AI가 노래를 듣고 음정의 길이와 멜로디를 파악하는 청음 학습 · 평가해 이를 디지털 악보로 구현하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해당 기술을 활용하면 원곡을 바탕으로 악보를 구현하고 편곡하는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김정욱 지니뮤직 뉴비즈본부장은 “사람이 편곡하는 것보다 시간이 단축되는데다가 작곡가의 성향이 들어가기 마련인데 AI는 누가 부를 것인지, 어떤 감성을 부각시키고 싶은지 등을 입력해주면 정확하게 원하는 결과물을 만들어 준다”고 말했다.

이뿐만 아니다. 휴남동 서점에는 주연배우인 오연서·이수혁을 포함해 총 19명의 출연진이 등장했는데 이 중 8명을 AI 성우가 담당했다. KT가 AI 기반 음성합성 솔루션 스타트업 휴멜로와 협업한 결과물이 적용된 결과이다. 게 중에는 주인공 영주와 승우의 로맨스를 응원하는 술집 주인의 목소리가 가수 윤도현을 연상케 하는데, 역시 윤도현을 베이스로 한 AI음성합성 기술이 적용됐다. 비중이 적은 단역들의 목소리를 AI가 담당함으로써 비용이 절감될 뿐만 아니라 윤도현처럼 유명인의 음성을 ‘까메오’로 쓸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주연을 맡은 오연서·이수혁 배우는 “현장에서는 AI가 담당했던 역할을 저희들끼리 돌아가면서 연기했다”며 “아직 우리도 AI 배우들의 연기를 들어본 적이 없어서 매우 기대가 된다”고 말했다. KT 그룹 미디어 역량 시너지…IP·기술·플랫폼 합쳐져

휴남동 서점은 지난해 KT가 지니뮤직을 통해 밀리의서재를 인수한 이래 나온 첫 결과물이다. 그간에도 밀리의서재는 약 6000여개의 오디오북과 오디오드라마 2편을 내놓으며 책을 기반으로 한 새로운 경험을 독자들에게 제공하기 위한 꾸준한 시도를 해왔다. 그러나 이번 휴남동 서점은 오연서·이수혁이라는 배우를 기용해 만든 스케일업(Scale up) 작품이라는 것뿐만 아니라 KT와 지니뮤직, 밀리의서재로 이어지는 KT그룹의 미디어 역량을 결집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김정욱 지니뮤직 뉴비즈본부장, 김태형 밀리의 서재 콘텐츠사업본부장이 6일 오전 서울 강남구 지니뮤직에서 진행된 AI 오디오 드라마 ‘어서 오세요, 휴남동 서점입니다’ 제작발표회에서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이데일리 스타in 이영훈 기자]
김 본부장은 “밀리의서재가 가진 지적재산권(IP)을 오디오드라마에 맞는 플롯과 스토리로 재구성하고 드라마 전체 분위기를 좌우하는 배경음악과 지니뮤직이 담당했다. 다양한 배역은 KT의 AI기술을 활용했다”며 “그룹 미디어 총 결합해서 지니뮤직은 음악스트리밍 회사를 넘어 콘텐츠 회사로 나아갈 것”이라고 말했다.

오디오드라마 이외에도 KT가 그룹 미디어 역량을 결집한 사례는 이어지고 있다. 지난 4일에는 KT가 기획하고 ENA가 제작·방영을 맡은 도서 예능 프로그램 ‘수상한 책방 동서남Book’이 첫 방송됐다. 도서 및 음원을 선정하고 노출하는 데에는 밀리의서재와 지니뮤직이 협업했다.

11월 코스닥 상장을 도전하는 밀리의서재는 KT그룹과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한발 더 나아가겠다는 목표다. 김태형 밀리의서재 콘텐츠본부장은 “이번 휴남동 서점 사례처럼 구독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는 독서 콘텐츠를 발굴해 다양한 포맷으로 확장하는 시도를 이어나갈 계획”이라며 “지금까지 밀리의서재가 책 기반 2차 콘텐츠를 선보이며 독서 인구를 확장해온 만큼 앞으로도 KT 미디어 밸류체인 내 협업을 통해 독서 콘텐츠의 무한한 확장성을 보여줄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