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호정 "반성했다고 초선 5적? 與 꼰대질에 청년들은 외면"

  • 등록 2021-04-13 오후 4:00:20

    수정 2021-04-13 오후 4:36:32

[이데일리 이재길 기자] 류호정 정의당 의원은 더불어민주당 일부 강성 지지층들이 당 쇄신을 요구한 민주당 초선 의원들을 비판하자 “꼰대질을 하고 있다”고 맹비난했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사진=연합뉴스)
류 의원은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사과와 반성에도 ‘어른들’의 허락이 필요한 그곳에서, 이의를 제기하고 발언의 기회를 가졌다는 이유로 집중포화를 받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청년 세대의 민심은 집권당의 반성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변화에 대한 갈망이 대부분 국민의힘으로, 일부분 소수정당으로 표출됐다”고 분석했다.

류 의원은 “(초선 의원들은) 재보궐선거의 원인을 제공하고도 당헌 당규를 고쳐 후보를 낸 것, 피해자에게 진정한 사과를 하지 않은 것, 검찰개혁의 추진 과정, 여당 인사들의 재산 증식과 이중적 태도, 그리고 ‘청년 없는 청년 정책’을 사과했다. 조국 전 장관 한 사람이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던 과거를 반성했지만 ‘배은망덕한 초선 5적’이 됐다”고 지적했다.

그는 “자당의 지지자로부터 문자폭탄을 받게 됐지만, ‘조소와 비난에 아프다’라는 말 밖에 할 수 없을 거다. 반면에 무엇이 잘못이고, 어떤 것을 성찰해야 하는지는 빼버린 채 ‘패배에 대한 책임은 우리에게 있다’고 에둘러 표현한 도종환 비대위원장에 대한 조롱은 찾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이어 “철딱서니 없는 2030 청년 세대가 아무 생각 없이 국민의힘에 투표했다고 믿으니, 철딱서니 없는 청년 국회의원들의 아무 생각 없는 기자회견이 한심할 것”이라고 일침을 날렸다.

그러면서 “대통령을 지키기 위해, 검찰개혁의 대의를 사수하기 위해 ‘꼰대질’을 계속한다면, ‘스윙보터’가 된 청년 세대의 완전한 외면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라고 경고했다.

앞서 오영환 이소영 전용기 장경태 장철민 민주당 의원은 지난 9일 발표한 입장문에서 선거 참패의 원인 중 하나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사태 등을 거론했다가 일부 강성 지지자의 반발을 샀다.

친문 강성 지지자들의 커뮤니티에서는 이들을 ‘초선 5적’, ‘초선족’ 등으로 부르며 의리를 저버렸다고 비난하는 글이 이어졌다. 모 의원의 배우자가 검사라고 주장하는 등 이들의 쇄신 요구가 정치적 악의라고 몰아가는 비난도 있다.

특히 SNS 등에 ‘좌표 찍기’ 식으로 이들의 휴대전화 번호가 공유되면서 비난 문자메시지가 쇄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