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원서 효력 인정' 정진석 "당내 혼란 완전 치유…尹정부 성공 위해 전진"

법원, 이준석 낸 가처분 신청 기각
정진석 "법원의 현명한 판단에 감사…
안정적 지도체제 확립해 與책무 다할 것"
이준석 징계 앞두고 "윤리위 독립적 판단"
  • 등록 2022-10-06 오후 3:31:16

    수정 2022-10-06 오후 3:31:16

[이데일리 경계영 기자] 법원으로부터 직무 집행 효력을 인정 받은 정진석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6일 “당내 혼란이 완전 치유·해소됐다”며 “윤석열 정부 성공시킬 수 있도록 집권여당 책무를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날 오후 서울남부지법 민사51부(황정수 수석부장판사)는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정진석 위원장의 직무 집행을 정지해달라고 낸 가처분 신청을 기각했다. 개정 당헌에 따른 당 전국위원회 의결에 실체적·절차적 하자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정진석 위원장은 법원의 결정 직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법원의 현명한 판단에 감사하다”며 “그동안 당내 분란으로 국민과 당원 동지에게 오랜 기간 심려 끼쳤지만 이제 하나된 힘으로 심기일전해 힘차게 전진하겠다”고 말했다.

정진석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이 6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정 위원장은 “윤석열 정부를 뒷받침해 이 정부를 성공시키는 것이 집권여당이 가진 책무”라며 “원인이야 어떻든 집권여당의 지도체제가 확립되지 못한 데서 파생되는 여러 문제로 겪던 당내 혼란이 완전 치유·해소됐기 때문에 안정적 지도체제를 확립해 집권여당 책무를 다하겠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준석 전 대표에게 전할 말이 없느냐는 취재진 질문엔 “이 전 대표에 대해 늘 그랬듯 논평하지 않는다”며 말을 아꼈다. 이준석 전 대표가 추가로 법적 대응을 강행했을 때 조치와 관련해서도 “이 전 대표에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해 과정을 전제로 생각해보지 않았다, 크게 신경쓰지 않는다”고 했다.

이날 오후 7시부터 국회에서 당 중앙윤리위원회가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 징계를 심의하기로 한 데 대해 정 위원장은 “윤리위는 독립적 판단과 처리에 따른 것이어서 이런저런 언급하는 것 자체가 적절하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국민의힘이 이날 오전 비대위 회의에서 당 윤리위원장과 윤리위원 임기를 1년 연장키로 한 배경에 대해선 “비대위원 의견을 수렴한 결과”라며 “이준석 대표 문제뿐 아니라 여러 계류된 윤리위 일 처리에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정 위원장은 이번 법원의 결정으로 당 지도부를 뽑는 전당대회에 영향을 줄지를 묻자 “오늘 법원 판단이 내려져 앞으로 전대까지 제가 당을 이끌게 됐다”며 “비대위원과 우리 소속 의원들, 여러 당원 여러분 의견을 수렴하고 경청해 하나하나 당내 정치 일정에 대한 문제를 처리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정 위원장은 조만간 국회부의장 자리도 내놓을 전망이다. 앞서 이미 정 위원장은 비대위원장을 맡으며 부의장직에서 물러나겠다고 예고했다.

그는 “비대위원장으로 선출될 때부터 동시에 두 가지 일을 못한다고 말씀 드렸고, (주호영) 원내대표에게 일임했다”며 “원내대표가 후임 부의장 선출 절차를 밟지 않겠느냐”고 언급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