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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데일리 김정유 기자] “각 관계사가 만든 ‘파이낸셜 스토리’에 시장 신뢰와 사회 공감이 더해져야만 기대수준을 뛰어넘는 기업가치를 만들어낼 수 있다.”
최태원 SK그룹 회장은 23일 제주 디아넥스에서 열린 ‘2020 CEO세미나’ 클로징에서 “매출과 영업이익 등 종전 재무성과를 중심으로 한 기업가치 평가 방식은 더 이상 유효하지 않다. 이젠 매력적인 목표와 구체적 실행 계획이 담긴 파이낸셜 스토리가 시장으로부터 신뢰를 얻어야 기업가치가 높아지는 시대로 변화하고 있다”며 이 같이 밝혔다.
파이낸셜 스토리는 고객, 투자자, 시장 등 파이낸셜 소사이어티(Financial Society)를 대상으로 SK그룹 각 계열사의 성장 전략과 미래 비전을 제시, 총체적 가치를 높이는 경영전략이다. 올해 코로나19와 미중 무역갈등 등 글로벌 경영환경 악화 속에서도 파이낸셜 스토리를 제시한 일부 글로벌 기업들은 높은 기업가치 달성뿐만 아니라 지속성장까지 이어가고 있다는 게 최 회장의 지적이다. 이에 최 회장은 SK그룹 CEO들에게 “내년을 각사가 제시한 파이낸셜 스토리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신뢰를 높이는 원년으로 삼고, 재무제표 중심 성장전략을 신뢰와 공감 중심의 성장 전략으로 바꿔나가자”고 당부했다.
조대식 수펙스추구협의회 의장도 지난 21일 CEO세미나 오프닝에서 “기업가치가 빠르게 상승한 기업들은 세상을 바꿀 수 있는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고, 다른 회사와의 경쟁력 차이를 벌리며 1등 기업으로 자리잡았다는 공통점이 있다”면서 “SK 관계사들도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미래 성장사업 중심으로 변화시키고 있다는 점을 파이낸셜 소사이어티에 적극적으로 알려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받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이번 세미나에는 최 회장을 비롯해 최재원 SK 수석부회장, 최창원 SK디스커버리 부회장, 조대식 의장 및 7개 위원회 위원장, 주요 관계사 CEO 등 30여명이 참석했다. SK그룹으로부터 계열분리 됐지만 브랜드와 기업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SK해운, SK증권 CEO도 참석했다. SK그룹 관계자는 “이번 CEO세미나는 코로나19로 인해 최고경영진은 제주에서 오프라인으로, 관련 임직원은 온라인으로 참여하는 외형적인 변화가 있었다”면서 “그러나 더욱 중요한 변화는 신뢰받는 파이낸셜 스토리가 전제돼야 기업가치를 키울 수 있다고 인식이 바뀐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