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영민 장관 “대외 의존도 극복하고 5G 장비 세계로 가자"

중견 이동통신 장비 업체 KMW 방문
"일본 화이트리스트 배제된 날, 세계 최초 5G로 세계시장 이끌자"
  • 등록 2019-08-28 오후 3:48:53

    수정 2019-08-29 오후 12:17:04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유영민 과기정통부 장관(오른쪽 정면)이 28일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이동통신 장비 업체 KMW를 방문해 김덕용 KMW 회장(뒷모습)과 이야기 나누고 있다. 사진=김현아 기자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가 시작된 28일, 중견 이동통신 장비 업체 KMW를 방문해 5G 시장은 우리나라가 세계 시장을 주도하자고 강조했다.

유 장관은 이날 경기도 화성에 위치한 KMW 본사를 방문해 “제가 떠나기 전에 마무리로 5G+(5G로 인한 산업 생태계 육성 전략)를 했는데 힘도 실을 겸, 다음 장관님께 숙제도 좀 드릴 겸 폐를 끼치게 됐다”며 장소를 제공한 김덕용 KMW 회장에게 감사 인사를 전했다.

이에 김덕용 KMW 회장이 “마지막까지 이렇게.. 감동받았다”고 하자, “마지막까지 월급주시지 않습니까”라고 답했다.

유 장관은 “사실 생태계가 튼튼해야 된다”며 “아침 7시에 당정청 일본 수출 규제 대책 회의, 10시에 총리 주재 확대 관계장관 회의를 하고 이리 왔는데 오늘이 일본의 수출규제가 발효된 날”이라고 운을 뗐다.

이어 “오늘 연구개발(R&D)로 소재·부품·장비에 대한 대외 의존도를 줄이기 위한 종합 대책을 발표했는데, 지난 번 7년 간 7,8조 쓰는 것보다 앞당겨 3년간 5조 이상을 쓰기로 했다”며 “세계 최초로 상용화된 5G 산업이 대외 의존도 때문에 어려움을 겪지 않고 오히려 세계를 끌어갔으면 한다. 그런 측면에서 오늘은 중요한 날”이라고 강조했다.

◇2026년 1400조 시장, 대한민국이 15~20% 갖자

유 장관은 “2026년경에 5G 전세계 마켓사이즈가 1400조 정도 된다면 (대한민국이)15~20%를 갖도록 하는데 중소기업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5G도 중소기업의 중심으로 축을 옮겨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5G의 가입자 수가 250만명을 넘었다 한다. 그 숫자가 갖는 의미가 새 시장 만들고, 시장에서 퍼스트무버로 가는 것”이라며 “GSMA에 따르면 현재 16개국 22개 통신사에서 5G를 상용화(19일 기준)했으며, 미국 중국 등 주요 국가들도 한국으로부터 자극받아 미국 4월, 중국 9월 등 5G 상용화를 계획보다 앞당겼다”고 부연했다.

유 장관은 “이런 가운데 5G상용화 이후 글로벌 기업들에게 5G 기지국을 납품하면서 대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는 5G 기지국 제조 중견기업인 KMW를 직접 방문해 생산직원 분들 만나볼 수 있어 좋은 기회”라고 언급했다.

김학도 중소벤처기업부 차관은 지난 5월 BMW 시안 공장을 방문한 사례를 소개하며 “화천통신이라는 회사가 현지 대기업들과 잘 연결돼 안정되게 사업도 하더라. 우리 중소기업들에게 대기업이 수요 구매가 안정화될 수 있게 해주셨으면 한다”고 말했다.

KMW는 이동통신 장비를 개발하는 회사로, 올해 1분기 삼성전자에 200억 규모의 5G 매시브마이모(Massive MiMo) 장비를 공급한 것으로 전해지는 등 5G 기지국 관련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다. 국내(화성, 안성)뿐 아니라 해외법인(일본, 베트남, 미국 등)도 운영한다.

이날 행사에는 김덕용 KMW 회장외에도 박순 콘텔라 대표이사, 박병기 기산텔레콤 대표이사, 김장선 팬옵틱스 대표이사, 유지원 유엔젤 대표이사, 이영성 이루온 대표이사 등이 참석했다. 통신사에서는 강종렬 SKT 부사장, 오성목 KT 사장, 권준혁 LG유플러스 전무가, 제조사에서는 전경훈 삼성전자 부사장, 윤대식 LG전자 상무가 왔다.

KMW의 생산 라인을 보기 위해 방역복으로 갈아 입은 유영민 장관.
한편 유영민 장관은 ICT 업계 현안으로 떠오른 인터넷 상호접속 고시 개정 문제와 갤럭시 노트 10의 LTE 버전 출시에 대해서는 말을 아꼈다.

상호접속 고시 개정 여부에 대해서는 “그 부분은 역차별 문제부터 해서 여러 가지가 같이 얽혀 있다. 과기부,방통위,공정위가 같이 대응하고 있으니 접속고시 관련해서는 의견을 낼 때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5G 단말기로 출시된, 갤노트10의 LTE 사용 여부에 대해서는 “그 부분은 후임 장관에게 넘기고 갈께요”라며 “(삼성과 이통3사에 보낸 공문에 대해선) 아직 답변이 오지 않은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