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수업 듣도록 저소득층에 스마트기기 우선 지원

중위소득 50% 이하 `교육급여 수급권자` 우선 대여
"신청자 파악 후 구체적 방안 곧 별도 발표"
다자녀 가구는 저소득층 대여 후 물량 남을 시 지원
농산어촌·도서지역 학생은 학교시설 활용 계획
  • 등록 2020-03-31 오후 2:00:00

    수정 2020-03-31 오후 3:29:49

[이데일리 신중섭 기자]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전국 초·중·고가 단계적으로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을 하기로 한 가운데 정부가 스마트기기나 인터넷을 제대로 갖추지 못한 저소득층이나 농산어촌 학생 등을 위해 지원을 강화한다.

시도별로 중위소득 50% 이하인 교육급여 수급권자를 우선으로 스마트 기기·인터넷을 지원하고 가정에 IT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농산어촌이나 도서지역 학생들을 위해서는 학교 시설을 활용토록 한다는 방침이다.

31일 오전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고색고등학교에서 교사가 온라인 시범 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교육급여 수급자 대상 스마트기기 우선 대여

교육부는 31일 초·중·고와 특수학교를 대상으로 신학기 온라인 개학을 실시한다고 발표하면서 이처럼 밝혔다. 전국 학교는 4월 9일 고등학교 3학년과 중학교 3학년을 시작으로, 4월 16일에는 고등학교 1~2학년과 중학교 1~2학년, 초등학교 4~6학년이, 마지막으로 4월 20일에는 초등학교 1~3학년 학생 순으로 시차를 두고 온라인으로 개학한다.

온라인 개학에 따라 저소득층 학생과 IT 인프라가 부족한 도서지역 학생들에게 학습격차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와 관련해 기기 대여나 학교시설 활용 등 지원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따르면 지난해 저소득 가구의 컴퓨터 보유율은 66.7%로 국민 전체 평균(83.2%)보다 낮다.

우선 저소득층을 대상으로는 시도별로 중위소득 50%이하의 교육급여 수급권자를 1순위로 스마트기기와 인터넷 지원 계획을 마련한다. 단위학교가 보유하고 있는 태블릿PC나 노트북을 먼저 지원하고 부족한 경우 시도교육청이나 교육부가 추가 지원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중위소득 50% 이하의 교육급여 수급권자 중 기기 대여를 요청한 학생들에게 지원할 정도의 기기는 충분히 확보하고 있다”며 “신청자 조사를 내일까지 마무리하고 구체적 지원계획을 곧 별도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교육부에 따르면 현재 전국 학교에서 학생들에게 대여해줄 수 있는 스마트기기는 총 13만여대 수준이다. 하지만 스마트 기기가 추가로 필요한 다자녀 가구나 농산어촌, 도서지역 학생들을 고려하면 지원 요구는 더 나올 수도 있다.

이와 관련, 농산어촌이나 도서지역 학생들에게는 기기 대여가 아닌 학교 시설을 활용하겠다는 방침이다. 다자녀 가구에게는 저소득층 대상으로 기기 대여를 한 뒤 물량이 남을 경우 대여하겠다는 계획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인터넷이 가정까지 연결돼 있지 않은 농산어촌·도서지역 학생 등을 대상으로 IT인프라를 갖춘 학교서 수업을 들을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다자녀 가구는 저소득층 대여 후에도 기기가 남을 경우 대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실습 많은 직업계고는 이론 수업 후 등교 이후 실습

실습 위주로 수업이 구성돼 온라인 수업 효율성이 낮다는 지적이 나온 직업계고에 대해서는 기간집중이수제를 활용한다. 온라인 개학 시기에는 전공교과 이론수업을, 등교 이후에는 실습수업을 집중 실시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직업교육 관련 유관기관과 협의해 전공교과와 취업 관련 콘텐츠 약 1만7000여 개를 안내할 계획이다.

장애학생을 위한 지원도 마련된다. 시·청각장애 학생을 위해 원격수업 자막·수어·점자 등을 제공하고 발달장애 학생에게는 장애 유형과 정도를 고려해 다양한 형태의 원격수업과 방문 교육 등을 지원한다. 또 특수교사들의 원격수업을 지원하기 위해 내달 6일부터 국립특수교육원에 `장애학생 온라인 학습방`을 운영할 예정이다.

다문화학생들에 대해서도 원격수업에 소외되지 않도록 다국어 안내를 강화하고 한국어능력 진단-보정 시스템, 세종학당, EBS 두리안, 한국어교수학습샘터 등 한국어교육을 위한 온라인 콘텐츠를 연계·제공한다. 대안학교의 경우 대안교과별로 특색에 맞는 원격수업을 진행하되 체험학습은 출석 수업이 재개된 후 실시한다. 예를 들어 온라인 콘텐츠를 활용해 농업이론에 대한 원격수업을 진행한 뒤 출석수업이 재개되면 노작교육 등 실습을 진행하는 식이다.

아울러 교육부는 원격수업 현장 안착을 위해 신학기 박백범 교육부 차관을 단장으로 한 개학준비추진단에 원격교육 준비·점검팀을 신설한다. 교육부 관계자는 “최근 발표한 원격교육 지원계획과 원격수업을 위한 운영기준안의 현장 적용을 지원하게 된다”며 “e학습터, EBS온라인클래스 등 원격교육 시스템에 대한 모니터링, 원격교육 시범학교 운영 지원과 현장 점검, 대책 수립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