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 참사·청와대 졸속 이전`…국감 앞두고 尹 몰아붙이는 野

민주당 '尹 정권 외교참사·거짓말 대책위' 발족
"윤석열 정권 거짓말이 눈덩이처럼 불어나"
대통령실 이전 관련 비용 최소 `1조` 추계
  • 등록 2022-09-30 오후 5:55:10

    수정 2022-09-30 오후 5:55:10

[이데일리 이수빈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30일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 중 불거진 ‘비속어 사용’을 비롯한 일련의 외교 논란에 대해 진상 검증을 하기 위해 ‘거짓말 대책위원회’를 꾸리고 윤 대통령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였다. 민주당은 대통령실 관련 이전 비용에 “최소 1조원 이상이 소요됐다”며 관련 의혹 제기도 이어갔다. 전날 박진 외교부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한 것에 이어 민주당은 대통령실을 향한 전방위적인 공격을 가하는 모양새다.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윤석열정권 외교참사·거짓말 대책위원회 발족식에서 고민정 위원장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사진=뉴스1)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민주당 윤석열정권 외교참사·거짓말 대책위원회’를 발족했다. 고민정 위원장은 “오늘 아침 외교부장관께서 하신 브리핑 내용을 보니 ‘대한민국 정치가 어쩌다 이 지경까지 왔나 잠을 한숨도 이룰 수 없었다’ 말씀하셨는데 저희 국민은 ‘대한민국 국격이 어쩌다 이 지경까지 왔나’ 하는 생각에 잠을 이룰 수 없었다”고 말했다.

고 위원장은 ‘비속어 논란’에 대한 대통령실의 해명에 대해서도 “거짓말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윤 대통령이 ‘사실과 다른 보도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말을 하는 것과 동시에 여당이 MBC를 지목해 고발했다”며 “굉장히 잘 짜인 시나리오처럼 보이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내달 4일부터 국정감사가 시작되는바, 민주당은 각 상임위별 전략을 통해 공세를 펼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외교통일위원회는 이번 해외 순방과 관련한 문제들을,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미국의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와 관련한 전기차 시장 문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여당의 MBC 고발 관련, 운영위원회는 대통령실 관련 의혹 전반을 다룰 방침이다.

앞서 이날 오전에는 민주당 ‘대통령실 관련 의혹 진상규명단’도 전체회의를 열고 대통령실 이전 비용을 최소 1조원 이상으로 추계하며 국정 감사에서 대통령실 관련 의혹을 집중 규명하겠다고 밝혔다.

이들은 대통령실 이전을 포함한 4대 의혹으로 △대통령실 이전 및 청와대 개방 △관저 부지 선정 및 특혜 수주 △대통령실 직원 사적 채용 △기타 업무수행능력 등을 제시하고 관련된 20대 규명과제, 60대 세부과제도 설정했다.

규명단은 상임위별 추계 예산을 발표하면서 상임위별 ‘숨은 예산’의 가능성도 제기했다. 한병도 단장은 “현재 추가한 것 외 예산이 더 늘어날 수밖에 없는 구조라고 확신한다”고 전했다. 정부 측이 예산 자료 관련 협조에 제때 응하지 않은 점도 문제점으로 꼽았다.

이 밖에 한 단장은 “한화가 대우조선해양을 헐값에 인수한 과정에 관해서도 저희 규명단에 여러 제보가 들어오고 있다”며 “대통령실 관련 제보를 비롯해 기타 업무내용 관련 의혹에 대해서도 다음 주부터 시작되는 국정감사와 향후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통령실 관련 의혹 진상규명단 제4차 회의에서 한병도 단장이 발언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