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맥, 라오스에 스마트 디지털미터기 공급 계약 체결

국산 전력설비 수출 쾌거…인도차이나 시장 확대
  • 등록 2020-05-26 오후 3:43:13

    수정 2020-05-26 오후 3:43:13

[이데일리 박태진 기자] 스맥(099440)이 스마트그리드 핵심 설비 수출에 성공하며 관련 시장 입지를 넓히고 있다.

스맥은 라오스 국영기업 라오스전력청(EDL)과 인도차이나 반도의 특수한 기후 조건과 전력 운용 환경에 최적화된 스마트 전력량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이번 공급계약은 스맥이 한국전력에 구축 중인 지능형검침인프라(AMI) 스마트 전력량계용 전력선통신(PLC) 모뎀 공급 사업 레퍼런스를 보유하게 되면서 진행됐다. 스마트 전력량계는 인도차이나반도라는 열악한 기후적 특성에서도 장기간 운용이 가능하도록 IP56 등급의 방수, 방진 성능을 제공한다. 우리와는 다른 문화적인 차이로 인한 설치와 사용 편의성까지 제공되도록 약 3년에 걸친 라오스 전력청과의 기술 협의 및 시험 과정을 통해 개발된 맞춤형 제품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스맥은 국내 업체로는 유일하게 인도차이나 반도 전체를 아우르는 주요 전력 수출 주체인 라오스 전력청을 대상으로 국산 전력설비의 수출 쾌거를 이뤄냈다는 평가다. 향후 라오스의 전력 수요자에 해당하는 인접 국가들로의 시장 확대 기반도 마련했다.

스맥은 한국전력 사업을 경험을 바탕으로 광대역 무선통신망 기술과 스마트그리드 및 AMI 기술을 복합적으로 구사할 수 있는 기술을 내재화하고 오랜 기간 꾸준하게 전력 정보통신기술(ICT)분야에 폭넓은 능력 배양을 하고 있다. 한국전력 사업에 이어 이번 공급계약까지 체결하면서 유무선통신망 기술, 디지털미터기 통신모듈, 스마트 디지털미터기 분야 전반을 아우르는 스마트그리드 레퍼런스와 기술력을 보유하게 됐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그동안 라오스 전력청이 전력 스마트그리드로 옮겨 가기 위한 과정에서 가장 걸림돌이 되었던 인도차이나 반도 기후·사용 환경에 적합한 스마트디지털미터기를 공급하는 계기가 된 것”이라며 “우기 기간인 10월 말까지 현장 실증을 위한 초도 물량으로 약 1억원 규모로 우선 진행하며 올해 말부터는 해당 규격의 표준화와 함께 대규모 대체 및 신규 설치가 진행될 것이라고 본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