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상승세 꺾였지만 10% 이상 오른 품목 100개 넘어[최정희의 이게머니]

458개 품목 중 106개, 물가 10% 넘게 올라
마스크 전면 해제 속 여행 등 외부활동 관련 품목 올라
해외단체 여행·호텔료화장품·외식용 소주·라면 등 10% 이상 올라
물가 올리는 품목 바뀌었다…공업제품·개인 및 공공서비스
  • 등록 2023-04-04 오후 5:00:00

    수정 2023-04-04 오후 5:00:00

[이데일리 최정희 기자] 소비자 물가상승률이 전년동월비 4.2%로 두 달 연속 크게 둔화되며 빠르게 꺾이고 있다. 작년 3월(4.1%) 이후 1년 만에 가장 낮은 물가상승률이다. 그러나 석유류 등 에너지 가격이 기저효과로 인해 크게 하락하면서 물가상승률이 둔화된 것일 뿐 여전히 전년동월비 물가상승률이 10% 이상 오른 품목이 100개를 넘었다.

마스크 전면 해제 속에 여행 수요 급증이 나타나면서 외부 활동 증가에 소요되는 대부분의 품목에서 가격이 상승했다. 이를 대변하듯 근원물가 상승률은 꺾이지 않고 있다.

(출처: 통계청)


◇ 10% 이상 오른 물가 품목 뜯어보니


통계청에 따르면 3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동월비 4.2% 올라 물가상승세가 눈에 띄게 둔화됐다. 작년 7월 6.3%로 정점을 찍은 후 8월부터 올 1월까지 5%초중반대를 오갔으나 2월 4.8%로 크게 낮아지더니 3월엔 4%대 초반으로 꺾였다. 전월비로도 올 1월 0.8%, 2월 0.3%, 3월 0.2%로 상승세가 둔화됐다. 기저효과로 석유류 가격 하락률이 2월 -1.1%에서 3월 -14.2%로 크게 확대된 영향이다.

그러나 근원물가는 상승세가 꺾이지 않았다. 식료품 및 에너지를 제외한 근원물가 상승률은 3월 전년동월비 4.0%로 전월(4.0%)과 같았다. 농산물 및 석유류 제외 근원물가도 4.8%로 전월과 같았다.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빠르게 꺾이는 것에 비해 근원물가 상승세는 크게 꺾이지 않고 있는 셈이다.

실제로 소비자 물가지수를 구성하는 458개 품목 중 전년동월비 물가상승률이 10% 이상인 품목이 여전히 100개를 넘고 있다. 10% 이상 오른 품목의 개수는 작년 8월 117개(전체의 25.5%)로 급등한 이후 작년 11월 106개로 줄어드는 듯 했으나 올 1월 111개로 늘어나더니 2월 103개, 3월 106개(23.1%)로 여전히 높은 수준에 있다.

10% 이상 오른 품목 중에는 공급측 영향을 많이 받는 농축수산물도 있지만 수요에 민감한 가공식품, 의약품, 화장품 등 공업제품, 해외단체 여행비, 호텔숙박료, 목욕료, 보험서비스료 등 서비스 품목도 상당하다.

마스크 착용이 전면 해제되고 국경 개방으로 여행 등 외부 활동이 늘어나면서 수요가 증가하는 품목 위주로 가격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해외단체 여행비가 3월 전년동월비 12.9% 올랐다. 반면 국내단체 여행비는 작년 12월까지만 해도 10.5% 상승했으나 3월엔 4.2%로 상승률이 둔화됐다. 여행 수요가 국내에서 해외로 옮겨간 영향이다. 호텔 숙박료는 13.7%나 올랐고 자동차 사용 증가로 엔진오일 교체료도 10.9%나 올랐다.

목욕료, 찜질방이 각각 13.6%, 12.7% 상승했다. 세탁료도 12.6% 상승했다. 비누, 구강세정제도 각각 17.7%, 10.2% 올랐다. 샴푸, 바디워시가 각각 12.5%, 16.7% 올랐다. 기능성 화장품은 13.1%나 올라 기초화장품이 4.9% 오른 것과 대조됐다. 면도기도 23.9%나 급등했다. 원피스, 청바지도 각각 10.1%, 11.1% 상승했다. 마스크를 벗은 데다 여행 등 외부활동이 증가하면서 수요가 늘어날 만한 품목 위주로 급등했다.

밀가루, 국수, 라면도 각각 19.8%, 16.5%, 12.3% 상승했다. 외식용 라면, 김밥은 각각 10.3% 올랐고 햄버거, 피자는 각각 10.3%, 12.0% 상승했다. 외식용 소주는 10.8%나 올랐다. 공공요금 인상으로 전기료, 도시가스, 지역난방비가 각각 29.5%, 36.2%, 34.0%로 높은 상승세를 보이기도 했다.

출처: 한국은행


◇ 마스크 벗고 외부 활동 증가 “수요는 살아 있다”


물가상승세를 이끄는 품목 구성에도 변화가 나타나고 있다. 작년 7월 물가상승률이 최고점을 찍었을 때만 해도 에너지 가격의 물가상승 기여도가 2%포인트를 넘었으나 3월엔 0.15%포인트로 뚝 떨어졌다. 농축수산물의 경우 3월 0.26%포인트로 전월(0.1%포인트)보다 높아지긴 했지만 물가 기여도가 작년 7월 0.6%포인트를 넘었던 것에 비해선 크게 줄었다. 집세도 작년 7월 0.19%포인트에서 0.09%포인트로 쪼그라들었다.

반면 가공식품 등 공업제품, 서비스 품목들의 물가상승 기여도가 높아지고 있다. 특히 공공서비스의 물가 기여도는 작년 7월까지만 해도 0.09%포인트였으나 3월 0.14%포인트로 높아졌다. 개인서비스는 1.78%포인트로 7월(1.85%포인트)보다 낮아지긴 했지만 여전히 높은 수준이다. 가공식품은 올 2월 0.91%포인트까지 추세적으로 상승하다 3월엔 0.8%포인트로 기여도가 줄어들었다. 가공식품 물가상승률은 3월 9.1%로 전월(10.4%)보다 꺾였기 때문이다. 석유류와 가공식품을 제외한 공업제품은 0.82%포인트에서 0.99%포인트로 기여도가 높아졌다. 의류, 화장품 등이 여기에 속한다.

외부 활동 증가로 관련 품목의 물가상승세가 꺾이지 않은 상황에서 공급측 영향을 받는 석유류, 농산물 등의 상승세가 자극될 경우 물가 상승세가 빠르게 꺾이지 않을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석유수출국기구(OPEC) 플러스의 감산 결정으로 국제유가가 배럴당 10달러 더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는 등 유가 불확실성도 커지고 있다. 공공요금 상승 공포도 끝나지 않았다. 정부·여당이 지난달말로 예정됐던 2분기 전기·가스요금 결정을 연기했으나 하반기로 미뤄질수록 여름철 냉방비 폭탄이 나타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한은은 “향후 물가 경로상에는 국제유가 추이, 국내외 경기 흐름, 공공요금 인상 폭 및 시기 등과 관련한 불확실성이 높은 편”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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