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언급 한 번 없었지만…애플, iOS 17에 '트랜스포머' 활용

WWDC 기조연설서 SW 엔지니어링 수석부사장 언급
iOS 17 자동 수정 기능에 언어모델 사용
아이패드, MR헤드셋 등에도 활용
  • 등록 2023-06-07 오후 5:34:49

    수정 2023-06-07 오후 5:34:49

/ 로이터


[이데일리 김국배 기자] 애플이 iOS 17의 자동 수정 기능에 ‘트랜스포머’ 모델을 활용했다고 밝혔다. 지난 5일(현지시간) 열린 세계 개발자대회(WWDC)에서 구글 행사 등과 달리 인공지능(AI)이라는 단어를 한 차례도 언급하지 않아 오히려 주목받았지만 애플도 AI를 제품에 통합하고 있는 것이다.

미국 IT 전문매체 아스테크니카는 6일 애플이 WWDC 기조연설에서 AI라는 용어를 한 번도 언급하지 않았지만, 대신 생성 AI 기반 기술인 ‘트랜스포머’를 언급했다고 보도했다. 크레이그 페더리 애플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수석부사장이 iOS 17의 자동 수정과 받아쓰기 기능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트랜스포머라는 용어를 언급한 것이다.

그는 “자동 수정은 온디바이스 머신러닝을 기반으로 하며 수년간 이런 모델을 발전시켜왔다”며 “키보드는 단어 예측을 위한 최신 기술인 트랜스포머 언어 모델을 활용해 자동 수정을 그 어느 때보다 정확하게 만든다”고 설명했다. 이어 “애플 실리콘의 강력한 성능 덕분에 아이폰은 키를 누를 때마다 이 모델을 실행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2017년 구글이 처음 공개한 ‘트랜스포머’는 오픈AI의 GPT, 구글의 람다·팜 등 대규모 언어모델(LLM)의 기반이 되는 기술이다. 입력을 병렬 처리해 번역, 요약, 질문 답변 같은 자연어처리(NLP) 작업에서 성능을 향상시켰다. iOS 17의 트랜스포머 모델은 스페이스바를 누를 때마다 단어나 전제 문장을 자동 수정한다.

애플은 아이패드 잠금 화면의 라이브 포토와 PDF 내 문자 필드 식별, 에어팟 적응형 오디오, 애플워치 위젯 등의 기능이 머신러닝 기술 기반이라고 밝혔다. 혼합현실(MR) 헤드셋 ‘애플 비전 프로’ 데모에서 사용자 얼굴을 외부 화면에 보여주는 기능과 고글 주변 환경을 인지해 상황에 맞게 작동을 변환하는 센서 감지 기능 등에 고급 기계학습 기술이 사용됐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