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리커창, 경제성장 둔화에 "필요시 부양정책 일부 조정" 시사

"경제 하방압력 커져..적기에 선제적 미세조정"
"안정적 통화정책·고용 우선 정책" 강조
기존 감세·인프라 부양책 큰 틀 유지할듯
  • 등록 2019-07-17 오후 3:26:35

    수정 2019-07-17 오후 3:26:35

리커창 중국 총리(사진=AFP)
[이데일리 신정은 기자] 중국 2분기 경제성장률이 27년만에 최저 수준으로 떨어진 가운데 중국 정부가 연초 내놓은 부양 정책을 유지하면서 필요할 때 일부 조정하겠다는 뜻을 시사했다.

17일 신화통신에 따르면 리커창 중국 총리는 중국의 2분기 국내총생산(GDP) 지표가 발표됐던 지난 15일 경제 전문가와 기업인 등과 좌담회를 갖고 경제 현황에 대해 평가한 후 의견을 수렴했다.

리 총리는 이 자리에서 “상반기에는 더 큰 규모의 감세, 지급준비율 인하 등 조치로 외부 도전에 대응했다”며 “이는 안정적인 경제 운영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평가했다.

미·중 무역전쟁이 1년 넘게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중국 정부는 올해 경제성장 목표치를 지난해 ‘6.5%가량’보다 낮은 ‘6.0∼6.5%’로 낮춰잡았다. 이후 기업들의 부가가치세율을 조정해주고 감세 규모를 2조위안(약 340조원)규모로 확대하며 지방 인프라투자를 독려하는 등 경기부양에 힘써왔다.

그러나 경제 성장 둔화가 불가피해지면서 시장에서는 추가 부양책을 발표할 것이란 기대가 커진 상황이다. 일각에서는 미·중 무역전쟁이 계속된다면 최악의 경우 중국 경제성장률이 5%대로 떨어질 것이란 우려도 나온다.

이런 여론을 의식한 듯 리 총리는 “다만 글로벌 경제성장 동력이 약해지고, 무역투자가 둔화되면서 보호주의가 고개를 들고 있다”며 “중국 경제에 영향을 주는 요소와 여러운 도전 과제가 많고, 하방압력도 커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계속해서 적극적인 재정정책, 안정적인 통화 정책, 취업 우선 정책을 펴나갈 것”이라며 “적절한 때에 선제적으로 미세 조정하고 ‘역주기 조절’ 정책 도구를 잘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역주기조절은 위안화 환율의 급격한 변동을 완화시키기 위해 도입한 제도로, 반순환적 요인을 반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리 총리의 발언을 미뤄 보면 기존 경제 정책 틀을 유지하되, 필요할때 일부 조정을 하겠다는 것으로 풀이된다.

리 총리는 특히 “유연한 고용을 위한 사회 보장 제도를 적용하고, 여러 조치나 방법을 동시에 실시해 고용을 확대하고 안정적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리 총리는 지난 3월 열린 양회에서 업무보고에 고용안정을 최우선 정책 과제로 제시한 바 있다.

그는 또 “다양한 난제를 해소하고 경제 운영을 높은 수준에서 안정적으로 유지하려면 개혁개방 강도를 높이는 것이 관건”이라며 기업들이 과감한 혁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리 총리는 “민생 개선을 통해 새로운 소비 이슈와 투자 성장점을 만들어야 한다”며 “노인 부양, 유아 보육, 교육, 건강 등 역역에서 질 높은 공급을 늘리고 ‘인터넷+생활 서비스’ 분야를 확대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좌담회에는 뤼위안춘 중국인민대학 경제학원 부원장, 리쉰레이 중타이증권 수석연구원, 우거 창장증권 수석연구원 등 경제학자들이 참석했으며 건설장비업체 쉬공그룹, 상업은행 타이롱은행, 중국 최대 O2O 플랫폼 메이퇀 등 기업의 대표가 참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