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즉답]팔도 비빔면 '이준호 포토카드', 사행성 논란 왜?

'비빔면' 이준호 포토카드 마케팅에 중고장터도 과열
중고장터에서 희귀 '팔도' 카드 "2만원에 사겠다"
포켓몬 희귀 캐릭터 씰 뺨 치는 가격…사행성 우려
준호 사인회 참석 70명, 이벤트 응모자 현재 3000여명
  • 등록 2022-05-30 오후 4:55:08

    수정 2022-09-29 오후 3:41:47

이데일리는 독자들이 궁금해하는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여러 분야의 질문을 담당기자들이 상세하게 답변드리는 ‘궁금하세요? 즉시 답해드립니다’(궁즉답) 코너를 연재합니다. <편집자 주>

▲팔도 비빔면 배우 이준호 포토카드. (사진=팔도)
Q : 팔도의 인기 라면 ‘비빔면’이 가수 겸 배우 이준호 포토카드를 사은품으로 주고 있습니다. 이 이벤트가 최근 사행성 논란이 불거졌는데 왜일까요?

[이데일리 정병묵 기자] 팔도의 여름철 인기메뉴 ‘비빔면’을 두고 때 아닌 사행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제품 구매 고객에게 아이돌 가수 출신 배우 이준호의 포토카드를 증정하고 있는데요, 과도한 팬덤 마케팅이 아니냐는 논란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팔도는 지난 3월 이준호를 새 모델로 선정한 뒤 제품에 동봉된 포토카드를 모으면 오는 6월 11일 이준호 팬 사인회에 70명을 초대하는 이벤트를 진행 중입니다.

문제는 어떤 포토카드는 올 상반기 광풍을 일으킨 ‘포켓몬빵 스티커’ 못지 않게 희귀하다는 것입니다. 이준호 포토카드는 ‘팔도’, ‘비빔면’ 글자가 각각 적힌 두 종류로 구성됐는데요, 두 카드를 모두 모은 뒤 인스타그램에 인증해 응모한 고객 중 70명을 추첨해 팬 사인회에 초청하는 방식입니다.

문제는 ‘팔도’ 글자가 새겨진 포토카드가 매우 희귀하다는 것입니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제품을 샀더니 “‘비빔면’ 카드만 뽑히고 ‘팔도’ 카드는 절대 볼 수가 없다”는 성토가 줄을 이었습니다. 심지어 어떤 소비자는 비빔면을 무려 600개 이상 구매했는데 ‘팔도’ 카드가 하나도 나오지 않았다고 불만을 토로했습니다.

이처럼 ‘팔도’ 카드가 희귀하다 보니 중고장터도 꿈틀거립니다. 30일 한 모바일 중고거래 플랫폼을 보면 ‘이준호 포토카드를 2만원에 산다’는 게시글이 다수 올라 있는데요. 해당 게시글들은 “‘비빔면’ 카드 말고 ‘팔도’ 카드를 구한다”고 강조하고 있습니다. ‘비빔면’ 카드는 현재 1000~2000원 선에서 판매글이 올라오고 있으며 희귀 ‘팔도’ 카드는 1만~2만원에 사겠다는 구매글이 줄을 잇고 있습니다.

▲한 중고장터에 오른 이준호 ‘팔도’ 포토카드 구매글.
제2의 ‘포켓몬빵 스티커’처럼 가격이 천정부지로 솟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도 나옵니다. 포켓몬 스티커 최고가는 ‘뮤’, ‘뮤츠’ 같은 희귀 캐릭터인데요, 4만~5만원 선에서 거래되고 있습니다. 이준호 ‘팔도’ 카드의 현재 ‘호가’ 2만원은 포켓몬 스티커 최고가에 버금가는 가격인 셈입니다.

팔도 측은 사행성 논란이 벌어질 지는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다는 입장입니다. 하도 ‘팔도’ 카드가 안 뽑히니 ‘팬 사인회 초청 인원인 70명만 찍은 것 아니냐’는 의혹까지 나오는데요.

식품업계에 따르면 이날 현재 이번 이벤트에 응모한 이들은 3000여 명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즉 ‘팔도’, ‘비빔면’ 카드 두 개를 모두 모아야 이벤트 응모가 가능한 셈이니, 고객들이 허위로 응모한 게 아니라면 ‘팔도’ 카드는 70개가 아닌 3000개 이상이 풀린 것으로 보입니다.

▲이데일리 궁즉답에서는 독자 여러분들이 알고 싶어하는 모든 이슈에 기자들이 직접 답을 드립니다. 채택되신 분들에게는 모바일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이데일리 궁즉답에서는 독자 여러분들이 알고 싶어하는 모든 이슈에 기자들이 직접 답을 드립니다. 채택되신 분들에게는 모바일 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 이메일 : jebo@edaily.co.kr
  • 카카오톡 : @씀 news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