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SUV가 세단 처음으로 추월" …車선택 기준이 바뀐다

IHS마킷 "올 신차판매 40%는 SUV…세단 첫 추월"
'내 차 마련' 기준, 과거 과시목적에서 실용성으로
엔진 무기로 세계 車시장 주도해온 일본서 위기의식↑
  • 등록 2021-08-30 오후 5:52:50

    수정 2021-08-30 오후 9:01:48

1999년 도요타자동차가 선보인 고급 세단 크라운(사진=AFP)


[이데일리 김보겸 기자] 세계 자동차 시장을 주도해온 고급 세단을 제치고 올해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해가 될 전망이다. 실용성이 차량 선택의 새로운 기준으로 자리 잡고 있다는 분석이다.

30일 니혼게이자이(닛케이)신문에 따르면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올해 전세계 신차 판매 40%를 SUV가 차지하며 처음으로 세단을 앞설 것이라 내다봤다. 데이터 집계를 시작한 2000년만 해도 세단이 전세계 차 판매량 60%를 차지해 SUV의 6배 수준이었다.

과시 목적으로 고급 세단을 선택하던 이들이 실용성을 중시한 데 따른 결과라고 이 신문은 분석했다. 소비자들은 SUV의 넓은 실내 공간과 높은 공간 활용성에 높은 점수를 줬다.

일본 시장에서도 세단은 빠르게 인기를 잃고 있다. 한 때 일본인들 사이에서는 “젊어서는 카롤라(도요타 중소형 세단), 출세하면 코로나(중형 세단), 언젠가는 크라운(고급 세단)”이라는 ‘마이카 계획’이 공식처럼 돼 있었다. 하지만 경제 거품이 꺼지며 세단의 인기도 주저앉았다.

대기업이 줄줄이 정리해고에 나서고 고용이 얼어붙은 1990년대 중반, 세단보다는 도요타 SUV인 ‘라브4’와 혼다의 미니밴 ‘오디세이’가 잘 팔렸다. 1995년에는 여성의 운전면허 보유율이 50%를 넘으며 운전하기 쉬운 콤팩트카나 경차가 인기를 얻었다. 한 자동차 딜러는 “젊은 고객일수록 세단에 관심이 없다”고 말했다.

도요타의 대표 SUV ‘라브4’ (사진=AFP)


다만 여전히 과시를 중시하는 국가에선 세단의 인기가 높다고 한다. 대표적인 나라가 중국이다. 일본이나 미국, 유럽보다 세단 비율이 높은 것으로 알려진다. 한 일본차 메이커 담당자는 “출세지향이 강하고 권위주의적인 면이 있는 나라에서는 세단이 인기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실용성을 중시하는 중국 젊은이들이 늘면서 장기적 측면에선 중국에서도 조만간 SUV 시대가 올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현 자동차업계의 관심사가 CASE(연결성·자율주행·공유·전기차)라는 점도 미래차에서 전통적인 세단이 설 자리를 위협하고 있다. 미래차의 모습은 단순한 주행성능을 넘어 ‘달리는 거실’로서 역할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는 엔진을 무기로 기존 내연차 시장을 주도해 온 일본 업계에는 위기가 될 수 있다. 전기차 시장에서는 미국 테슬라가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구글과 애플도 자율주행 관련 소프트웨어(SW)를 무기로 전기차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일본의 대표 산업인 자동차 산업에서 밀리면 일본 경제의 미래도 불확실해질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