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동 의혹' 늑장수사 논란에 이정수 중앙지검장 '진땀'

[2021 국감]14일 서울고검 산하 검찰청 국정감사 진행
'대장동 의혹' 단연 화두…野, 檢 수사의지 의심
이정수 "이재명 수사범주…결따라 철저히 수사할 것"
與 '법조게이트'로 초점 돌려 檢 '제 식구 감싸기' 맹공
  • 등록 2021-10-14 오후 3:16:14

    수정 2021-10-14 오후 3:18:27

[이데일리 남궁민관 기자]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법사위)가 14일 진행한 서울고검 산하 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서울중앙지검의 ‘대장동 의혹’ 수사가 단연 화두로 올랐다.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은 야당 의원들의 ‘늑장수사’ 성토에 이재명 경기지사 역시 “수사범주에 들어가 있다”며 철저한 수사를 약속했고, 이에 맞서 여당 의원들이 윤석열 전 검찰총장 일가 수사 ‘제 식구 감싸기’ 지적을 쏟아내자 “주의하겠다”고 답했다.

이정수 서울중앙지검장이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법제사법위원회의 서울고등검찰청, 수원고등검찰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 출석해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지검장은 먼저 최근 전담수사팀(팀장 김태훈 4차장검사)이 수사를 펼치고 있는 ‘대장동 의혹’과 관련 국민의힘 의원들이 수사의지를 의심하는 질의를 잇자 “항간에 전담수사팀의 수사 의지를 우려하는 목소리를 알고 있다”면서도 “다만 고발장 접수 후 수일 내 바로 압수수색에 들어갔고, 신병도 확보했다. 의지는 확고하며 우려하지 않아도 된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측은 검찰이 화천대유자산관리 대주주 김만배씨의 ‘그분’ 발언이 담긴 정영학 회계사의 녹취록을 검찰이 의도적으로 유출해 관련 인물들에게 검찰조사를 대비할 시간을 벌어준 것 아니냐는 지적과 함께, 유동규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기획본부장 자택 압수수색 당시 문을 열어줄 때까지 기다리고 유 전 본부장이 창 밖으로 던진 휴대전화 역시 확보하지 못한 사실을 지적했다.

특히 ‘그분’의 주인공은 바로 당시 성남시장이었던 이 지사라고 거듭 주장하면서 그에 대한 소환조사와 성남시청에 대한 압수수색에 대한 요구를 이었는데, 이 지검장은 일단 “현재 수사가 진행 중인만큼 구체적 계획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면서도 “특정인의 소환조사나 특정장소의 압수수색 등 다 검토하고 있다. 증거관계에 따라 사실관계를 파악하면서 결대로 수사하겠다는 것으로, 전담수사팀의 역량과 공정함을 믿는다”고 강조했다. 더 나아가 이 지사에 대해선 “현재 피고발돼 조사 범주에 들어가 있다”고 밝혀, 향후 그에 대한 조사 가능성을 열기도 했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이 지검장에 ‘대장동 의혹’과 관련된 질의를 이었다. 민주당 의원들은 이번 의혹은 ‘법조 게이트’라는 데에 초점을 맞추면서 이 지검장에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 문제를 지적하고 나섰고, 이를 윤 전 총장 일가 사건 수사와 연결해 공세의 대상을 윤 전 총장으로 돌렸다. 윤 전 총장 부인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을 비롯 장모의 여러 의혹 사건들과 관련 검찰이 ‘늑장수사’를 벌이고 있다면서, 대장동 의혹에 연루된 검찰 출신 변호사들에 대한 철저 수사를 주문한 것이다.

이에 이 지검장은 “검찰이 제 식구 감싸기 논란에서 자유롭지 않다는 지적을 겸허히 수용하며 향후 그런 일 없도록 주의하겠다”고 답했다.

윤 전 총장의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 너무 이른 시기에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에 이첩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 대해서는 “고발사주 의혹 사건과 관련 검찰총장이 말했듯이 사실이란 전제 하에 검찰의 신뢰가 걸린 문제라고 파악하고 위중한 사안으로 보고 있다”며 “다만 공수처에 빨리 이첩한 것에 대해 아쉬운 목소리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공수처법상 검사 특정범죄의 경우 공수처에 최종 권한이 있고 혐의 발견시 이첩해야 하는 의무조항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날 전주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국감장에 출석한 증인들에 대해 “이 자리에 있는 검사장들은 국민이 아니라 권력에 충성한 분이 대부분”이라고 언급하면서 민주당 의원들과 고성을 주고받는 충돌 장면을 연출하기도 했다. 이 지검장을 비롯해 이성윤 서울고검장, 김태훈 서울중앙지검 4차장검사 등을 저격한 것인데, 이에 송기헌 민주당 의원은 “국가를 위해 봉사해온 증인들에 대한 모욕”이라며 사과를 요구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돌발 상황
  • 이조의 만남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