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靑 직원·가족 전원 토지거래 조사”…丁발언 염두(종합)

文대통령, 5일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에 지시
“유 비서실장 팀장으로 하는 TF도 가동”
  • 등록 2021-03-05 오후 4:30:14

    수정 2021-03-05 오후 4:30:14

[이데일리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5일 3기 신도시 땅 투기 의혹과 관련해 청와대 수석과 비서관, 행정관 등 전 직원 및 가족에 대한 조사를 지시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는 자체 조사에 착수했으며, 자체 태스크포스(TF)도 가동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유영민 대통령비서실장에게 청와대 전 직원 및 가족에 대한 3기 신도시 토지거래 여부를 신속히 전수조사하라고 지시했다고 청와대 핵심관계자가 전달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대통령의 지시에 따라 청와대는 조사 계획을 세우고 자체 조사에 착수한 상태”라면서 “또 청와대는 총리실 합동조사단을 지원하고 대책 마련을 포함해 상황을 총괄 점검해나가기 위해 유영민 비서실장을 팀장으로 하는 TF를 가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문 대통령은 변창흠 국토부 장관에게 전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으로서 이 문제에 대한 비상한 인식과 결의를 가지고 임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LH 직원들이 내부 정보를 이용해 3기 신도시 지역의 땅을 대거 사들였다는 의혹에 대해 문 대통령이 ‘발본색원’을 위해 사흘 연속 지시를 내리고 있는 것이다. 그만큼 문 대통령이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보고 있다는 의미다.

특히 이날 문 대통령이 청와대 직원들과 가족들을 전수조사하라고 지시한 것은 전날 정세균 국무총리의 발언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는 4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진행한 브리핑에서 “(3기 신도시 땅투기 의혹) 조사대상에서 국회와 청와대도 포함되는지” 질문을 받고 “국회와 청와대는 검토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에 문 대통령이 예외 없는 조사를 지시한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대전광역시 국군간호사관학교에서 열린 제61기 졸업 및 임관식에서 축사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