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1월에도 올린다"…`기준금리 속도조절` 일축한 이주열

이주열 총재, 내년 3월말 임기 종료 전까지 기준금리 1.25% 인상 의지
채권 금리 급등세 "금리 인상 과정에서 과도했다" 평가
내년말까지 기준금리 1.25% vs 1.50%로 의견분분
  • 등록 2021-11-25 오후 4:58:04

    수정 2021-11-25 오후 4:58:04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25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은행에서 열린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에서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출처: 한국은행)


[이데일리 최정희 이윤화 기자]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내년 3월 말 자신의 임기가 끝나기 전까지 한 차례 더 추가 기준금리 인상을 예고했다. 기준금리를 연 1.25%로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 되돌릴 것임을 강력히 시사했다.

다만 이 총재는 그 시점을 내년 1월이라고 못을 박진 않았다. 내년 3월 9일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지만 반드시 1월이 아니더라도 2월에 금리를 인상할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다. 정치적 이벤트와 금리 결정을 결부시키지 않으려는 총재의 의지로 해석되지만 1월 인상 전망이 더 우세하다.

주택가격 상승세 여전…물가, 내년 중반까지 2% 상회

이주열 한은 총재는 8월, 11월 그리고 내년 1분기로 이어지는 금리 인상 경로에서 금리 인상을 가로막는 요인은 사실상 거의 없다고 평가했다.

금리 인상의 근거인 빚투(빚을 내 투자)에 따른 주택 등 자산 가격 거품을 더 누를 필요성을 제시했다. 이 총재는 기자회견에서 “(주택) 가격 오름세가 지속하고 있고 여전히 주택 가격 상승을 예상하는 서베이 결과가 있다”며 “거시건전성 정책에 더해 통화정책이 정상화(=금리 인상)된다면 과도한 차입에 의한 수익 추구 행위가 줄어드는 등 금융불균형 완화 효과가 좀 더 뚜렷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여기에 물가 상승률이 상당기간 목표치인 2%를 넘길 것으로 예측되는 점도 금리 인상을 지지한다. 한은 조사국 전망대로라면 물가상승률은 내년 중반까지 2%를 상회할 전망이다. 코로나19 일일 확진자가 사상 처음으로 4000명을 넘어서기도 했지만 겨울철 확산세를 어느 정도 예상한 데다 방역지침이 경제활동을 제약했던 과거로 돌아갈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했다.

(출처: 한국은행)


금리 인상 속도조절론에도 이 총재는 꿋꿋하게 금리 인상 의지를 표명했다. 그는 “속도조절 주장의 근거는 경기가 충분히 회복되지 못한 상황에서 금리를 인상하면 경기가 다시 꺾이는 것 아니냐는 것인데 작년 코로나 위기에 0.5%까지 이례적으로 낮췄던 금리를 정상화하는 수준”이라며 “현 금리(1.00%) 역시 여전히 완화적”이라고 평가했다. 물가 상승률을 고려한 실질 기준금리는 -2.2~-1.4%로 마이너스 수준이다.

다만 이 총재는 시장의 과도한 기준금리 인상 기대를 조정하려는 모습을 보였다. 이 총재는 최근 채권 금리 급등에 대해 “금리 인상을 조금 선반영하는 과정에서 과도하다고 표현해야 할까”라며 “시장 금리 변동성이 지나치게 확대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내년 말까지 기준금리를 1.75%까지 올릴 것이란 전망이 나오는 것에 대해서도 “시장 기대가 중앙은행이 생각하는 것과 괴리가 많다면 괴리를 줄여나가는 것이 맞다”고 설명했다. 사실상 내년 말까지 기준금리를 연 1.75%로 올릴 것이란 전망은 한은의 기대와 괴리가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금리 인상 사이클 고점은 분분

앞으론 금리 인상 사이클의 고점은 얼마이고 언제 금리 인상이 이뤄질 것이냐에 초점이 맞춰질 전망이다. 시장에선 내년 말까지 1.25% 또는 1.50%를 내다보고 있다. 시점은 내년 2월보다는 1월이 우세하고, 추가 인상이 이뤄진다면 내년 하반기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이날 총재는 추가 인상 시점이 내년 1월로 좁혀지는 것을 경계하는 듯한 모습을 보였으나 여전히 1월 추가 인상 전망이 우세하다.

이 총재는 10월 통화정책방향 결정문에서 통화완화 정도를 `점진적`으로 조정하겠단 문구를 삭제한 것과 관련 “연속해서 금리를 절대 안 올린다는 도식적인 사고를 깨뜨려야 한다는 의도였지만 그것이 연속으로 올리겠다는 의도를 갖고 얘기한 것은 아니다”고 밝혔다. 즉, 다음 번 금통위 회의가 열리는 내년 1월에 반드시 올린다는 의미가 아니란 얘기다. 2월도 가능하다는 취지다.

내년 2월엔 24일 금통위 회의가 있고 대통령 선거가 그 다음 달 9일날 열린다는 점을 고려하면 대선을 고작 2주일 앞두고 금리를 올리지 못할 것이란 의견이 시장에 팽배해 있다. 이 총재는 “금리는 어디까지나 경제적인 문제 아니냐, 정치적 문제를 고려해야 하나”라고 말했다.

추가 금리 인상 시기를 내년 1월로 보는 시각이 여전히 많다. 중앙은행 총재로서 금리 결정이란 경제적 판단과 대선이란 정치적 이벤트를 결부시키지 않기 위해 내년 1월로 몰려 있는 추가 금리 인상 인식을 분산시키려는 의도일 수 있기 때문이다.

내년 말까지 금리를 얼마나 올릴 수 있을까. 금리 인상으로 소비 등 경제 성장세가 위축되선 안 된다는 조건을 전제로 하면 금리 인상 횟수는 제한될 수 밖에 없다. 김상훈 하이투자증권 연구원은 “과거 가계소비 대비 순이자부담 규모를 고려해 추정한 결과 기준금리가 연 1.50%를 넘어가면 이자 부담이 소비를 제약한다”고 평가했다.

내년 말까지 1.50%가 될 것이란 의견도 나온다. 박석길 JP모건 이코노미스트는 “내년 1월 추가 인상 후 내년 말까지 기준금리가 1.50%가 된 후 내후년에도 한 차례 더 금리가 오를 것”이라고 밝혔다. 2023년 말까지 기준금리가 1.75%로 오른다는 전망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아빠 최고!
  • 이엘 '파격 시스루 패션'
  • '내려오세요!'
  • 행복한 강인이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