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쇼핑은 ‘줄여달라’, PP는 ‘더 달라’..일촉즉발 미디어 업계

미디어 젖줄 홈쇼핑 송출 수수료 두고 갈등 격화
지상파, 가구당 매월 400원에서 500원 CPS 인상 요구
종편, 가구당 매월 50원에서 150원 CPS 인상 요구
재송신 제도 정비하고 방송광고 규제 품목 완화해야
  • 등록 2019-09-03 오후 5:24:24

    수정 2019-09-04 오전 5:52:12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미디어 생태계가 흔들리고 있다. 연말까지 홈쇼핑 송출 수수료와 프로그램제공업체(PP) 수신료 협상을 마무리해야 하는데 ‘5차 방정식’으로 복잡하게 얽혔다. TV홈쇼핑·지상파·종편·일반PP·유료방송사(IPTV·케이블TV) 입장이 제 각각이다.

TV홈쇼핑사들은 유료방송사에 홈쇼핑 송출 수수료를 줄여달라고, 지상파·종편·일반 PP들은 유료방송사에 프로그램 사용료를 더 달라고 요구한다. 유료방송사들은 홈쇼핑 송출 수수료를 제대로 못받으면 유료방송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며 난색이고, PP들의 급격한 사용료 인상 요구에는 당황한다.

시청자가 내는 유료방송 요금을 OECD 수준으로 인상할 수 없다면, 방송 광고 규제 완화를 통해 콘텐츠 육성의 기반이 되는 미디어 산업의 기반을 튼튼히 해야 한다는 게 전문가 조언이다.

출처: MBC 100분 토론 화면 캡처
줄여 달라, 더 달라..폭발 직전 미디어 업계

한국TV홈쇼핑협회 관계자는 “최근 KT에 내는 홈쇼핑 송출 수수료가 20% 이상 인상되는 등 최근 몇 년 동안 송출 수수료가 급격히 인상돼 중소기업 납품업체들에게 판매 수수료를 인하하기 어려울 지경이다. 급격한 인상은 자제해야 하고 가입자 수 기반이라면 SO라도 낮춰야 한다”고 말했다.

홈쇼핑 송출수수료는 케이블TV(SO)의 경우 2009년~2012년 사이 급격한 인상이 이뤄졌고, IPTV는 2014년 이래로 인상되고 있다.

그러나 IPTV사 관계자는 “유료방송 가입자당 매출(2017년 기준)이 OECD 평균은 24.9달러(3만278원), 한국은 1만5244원인 상황에서 홈쇼핑 송출 수수료는 미디어 업계의 주요 재원”이라며 “공영TV나 중기전용 홈앤쇼핑을 뺀 홈쇼핑사들도 대기업들인데 송출 수수료를 이유로 납품업체 판매 수수료를 언급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반박했다.

홈쇼핑사들의 어려움은 T커머스나 소셜커머스와의 경쟁 격화에 있지 송출 수수료 때문은 아니라는 의미다.

[이데일리 이동훈 기자]
내는 돈을 줄여달라는 홈쇼핑사들과 달리, 지상파(KBS·MBC·SBS)와 종합편성채널(jtbc·TV조선·채널A·MBN)들은 유료방송사에 올해 프로그램 재송신 대가를 125%, 300% 올려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CJ ENM·MBC플러스·iHQ·리얼TV 같은 일반 PP 역시 IPTV도 SO처럼 실시간 채널수신료 매출액의 25%를 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PP 업계 관계자는 “시청률 하락에 광고 매출까지 줄어든 지상파들이 적자 해소책으로 가구당 매월 400원씩 받던 재송신 대가를 올해 500원으로 올리라 하고, 종편들은 ‘내일은 미스트롯’ 등의 시청률 증가를 이유로 매월 50원씩 받던 대가를 150원으로 인상하자고 하면서 정해진 재원에서 피해를 볼까 염려한 일반 PP들도 수신료 인상 요구를 거세게 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케이블TV업계 관계자는 “지상파들은 디지털 복지 차원에서 도입한 8VSB에 조차 수신료를 달라한다”며 “정부가 유료방송 생태계를 위해 가이드라인 등을 만들어 이제는 개입해야 한다”고 말했다.

재송신 제도 정비하고 방송광고 시장 규제 완화해야

기본적으로 홈쇼핑 송출 수수료 문제든, 재송신 대가 문제든 시장에서 해결될 일이다. 홈쇼핑사들이 채널 앞번호에 위치해 더 많은 수익을 올리려면 비싼 땅을 임대(비싼 송출 수수료)하면 되고,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시청률이 높아진 PP사는 유료방송사에 당당하게 프로그램 사용료를 내라고 요구하면 된다.

그런데 우리나라는 이 같은 시장 기능이 왜곡된 측면이 있고, 홈쇼핑 송출 수수료에만 미디어 시장의 재원을 기대기 어려운 측면도 있다.

이에 따라 모든 종편을 의무 재송신해야 하는 제도를 바꿔 유료방송사들이 택할 수 있게 하고, 방송광고 시장을 온라인 광고와 경쟁할 수 있게 규제를 대폭 완화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최성진 서울과기대 전자IT미디어공학과 교수는 “유료방송 사용료를 정상화해야 하나 재원은 홈쇼핑밖에 없다”면서 “하지만 이 문제를 이해관계자들이 풀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나라의 광고 시장은 GDP 대비 0.5%~0.7% 정도로 외국의 1.2%보다 훨씬 적다”면서 “광고 대부분이 모바일·온라인으로 가는 만큼, 이제는 분유나 생수, 술 등 규제가 엄격한 품목에 대해 전향적인 규제 완화를 해야 한다. 그래야 미디어·콘텐츠 시장에 자금이 돌 수 있다”고 말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