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한일중 회담서 남북 정상합의 지지 특별성명 채택”

“주변 4국 방문 마무리..정상회교 본궤도”
  • 등록 2018-05-04 오후 2:43:47

    수정 2018-05-04 오후 2:48:30

문재인 대통령(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김영환 원다연 기자] 청와대는 4일 문재인 대통령의 한중일 정상회담 및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지지하는 특별성명을 채택하는 것을 협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회의에서는 3국간 실질협력 증진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한다”며 “그와 별도로 특별성명을 채택도 협의 중”이라면서 이 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오는 9일 제7차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방일한다. 한국의 현직 대통령으로는 6년 반만에 일본 방문이다.

김 보좌관은 “문 대통령은 5월 9일 수요일 오전 이번 정상회의 의장국인 일본 아베 신조 총리, 중국의 리커창 총리와 함께 도쿄에서 개최되는 삼국 정상회의에 참석한다”며 “문 대통령은 취임 1년만에 주변 4국 방문을 마무리한다. 이번 방일은 주변 4국과의 정상외교를 완전히 본궤도에 올려놓는 의미가 있다”고 전했다.

이어 “정상회의 종료 후에는 삼국 정상이 공동 기자회견 갖고 결과를 설명할 예정”이라며 “이어 3국 정상들은 일본 경제단체연합회 회관에서 개최되는 한일중 비즈니스 서밋에 참석해 서밋의 논의결과를 보고받고 참석한 3국 경제인들 격려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후 일본 총리실에서 아베 총리와 양국 간 양자 회담을 가질 계획이다. 이어 총리 공관에서 오찬을 겸한 협의를 가질 예정으로 한일 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 방향,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협력 방안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김 보좌관은 “한일 양 정상은 그간 다양한 계기에 긴밀하게 소통을 해왔다. 역대 어느 대통령보다도 빈번하게 일본 총리와 소통을 해왔다”며 “이번 정상회담 포함해 문재인은 취임 1년 동안 아베 총리와 총 6차례 회담을 하게 된다. 전화통화도 총 12회 가졌다”고 강조했다.

지난 평창 동계올림픽 당시 아베 총리의 방한에 이어 답방 형태로 이뤄지는 방일로, 김 보좌관은 “양국 정상간 셔틀 외교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는 의미도 있다”고 설명했다. 더욱이 올해 김대중-오부치 공동선언이 20주년을 맞으면서 의미를 더할 계획이다. 김 보좌관은 “이번 방일은 한일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을 위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이번 3국 정상회의는 2015년 11월 서울에서 개최한 제6차 정상회의 이후 약 2년 반만에 개최되는 것으로 총 2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제1세션 의제는 3국 협력 현안 평가로 그간의 3국 협력을 평가하고 3국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협력의 증진, 3국간 인적 문화 스포츠 교류의 확대, 3국 협력의 제도화 정례화 등에 대해 의견이 교환할 전망이다.

실질 협력과 관련해서는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 문제에 대한 공동대응, 3국간 LNG 도입 관련, 미래 성장 동력 창출을 위한 협력 방안 등의 중점 논의된다. 인적 문화 스포츠 교류와 관련해서는 캠퍼스 아시아 사업 등 차세대 교류 증진 사업, 3국간 인적 교류 확대를 위한 휴대전화 로밍 요금 인하를 위한 협력 사업, 2018년 평창 올림픽 2020년 동경올림픽, 2022년 북경 올림픽 등 계기에 3국간 체육 교류 활성화를 하는 방안 등이 논의된다.

3국 협력의 제도화 정례화와 관련해서는 3국 정상회의의 정례화를 재확인하고 3국 협력 사무국의 역할을 확대 강화하는 방안이 논의한다.

제2세션의 의제는 지역 및 국제정세다. 특히 이번 정상회의에서는 남북 정상회담에 대한 성과를 공유하고, 판문점 선언의 합의 이행을 통한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일본 및 중국과의 지속적인 협력 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또 동북아 평화협력 및 동아시아 지역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 개발과 사이버안보, 테러 등 분야에서의 3국 협력을 강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가 나올 전망이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 우승의 짜릿함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