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대통령, 한·중·일 정상회의 계기 6년반만 방일…한·일 '셔틀외교' 복원

2년반만 3자 정상회의서 '판문점선언' 지지 특별성명 채택
미세먼지·체육 교류 활성화 등 국민체감 실질협력 방안 논의
한일 양자회담 개최…미래지향적 발전 방안 논의
  • 등록 2018-05-04 오후 2:45:24

    수정 2018-05-04 오후 2:45:24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올림픽 개막식이 열린 지난 2월 9일 오후 강원도 용평 블리스힐스테이에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9일 한일중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을 방문한다. 이번 3국 정상회의에서는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는 내용의 3국 특별성명도 채택될 예정이다.

김현철 청와대 경제보좌관은 4일 “이번 한일중 3국 정상회의에서는 3국간 실질 협력 증진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하고, 그와 별도로 이번 남북 정상회담을 지지하는 특별성명을 채택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3국 정상회의가 재개되는 것은 지난 2015년 11월 서울 개최 이후 2년 반만이다.

한일중 3국은 이번 회의에서 미세먼지 공동 대응 방안 등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실질 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미세먼지 공동대응 방안은 우리 정부에서 제안한 의제로 알려졌다. 아울러 3국간 인적·문화 교류 확대 방안도 논의된다. 향후 2020년 동경올림픽, 2022년 북경 올림픽 등을 계기로 3국간 체육 교류를 활성화할 수 있는 방안 등이 논의될 예정이다.

아울러 3국은 이번 회의에서 남북 정상회담을 중심으로 지역 및 국제정세에 대해 논의한다. 특히 그간 3국 정상회의를 통해 도출됐던 공동선언 외에 판문점 선언을 지지하는 내용의 특별성명이 채택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특별성명의 수준에 대해서는 “일본과 중국이 한반도 문제의 중요 관련국들로서 향후 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위해 협력해나간다는 의지를 정상 차원에서 확인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번 방일 계기로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 양자 회담도 갖는다. 한국 대통령의 일본 방문은 6년 반 만이다. 올해는 특히 ‘김대중-오부치 선언’ 20주년이 되는 해인 만큼 한일 정상은 양국의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에 대해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회담에서 양국간 관계 발전 방안 외에 위안부 문제 등을 포함한 과거사 문제가 제기될 경우 정부는 ‘투트랙’ 원칙에 따라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김 보좌관은 “평창 동계올림픽을 계기로 아베 총리가 방한한데 이어 이번에 대통령이 방일하게 되면서 양국 정상간 셔틀 외교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는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한편 이번 방일 계기 문 대통령과 리커창 총리 간 양자 회담은 이뤄지지 않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번 3자 정상회의가 당일 일정으로 진행되고 취임1주년 등 국내 일정도 많은 만큼 방일 계기 한중간 양자 회의는 이뤄지지 않는다”며 “중국과는 정상 차원을 포함해 각급 수준에서 긴밀한 공조를 이어가고 있는 만큼 향후 협력 필요성 여부 등을 고려해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