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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어 “아마 올해 안에 상당한 부분들은 수입 대체선을 확보하거나 아니면 국내 기술이 개발돼 있는 중소기업과의 어떤 거래를 통해서 상당 부분 일본의 수입에 의지해왔던 부품 소재들을 대체해갈 수 있을 것이다”라며 “물론 당장 대체가 어려운 부분들도 있겠지만 지금 지나치게 일본의 무역 보복 조치에 따른 우리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 일부 언론이나 정치권에서 너무 지나치게 과장하고 있다. 그것 때문에 우리 국민들의 불안 심리가 커지고 있어 지금 금융시장에 있어서의 동요가 나타나고 있는 측면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오히려 우리나라 대기업들이 그동안 오랜 기간 동안 일본과의 거래에 익숙해져 있고 또 거기에 맞춰서 소위 제품 생산라인들을 구축해왔기 때문에 편한 대로 그냥 지금까지 익숙한 대로 와서 문제였던 거다”라며 “그러다 보니까 일본이 우리를 만만하게 보고 이런 조치들을 할 수 있었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부품 소재 산업 부분에 있어서 국산화나 이런 기술개발들을 강화해 지금 이 기회를 전화위복으로 삼아 우리나라의 부품 소재 산업을 강화하는 그런 계기로 삼아야 한다. 일본이 오히려 이번 일을 통해서 장기적으로 더 손해를 보는 그런 국면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무슨 이게 글로벌 경제 체제에서 수출 의존도가 지금 우리나라 85%인데 모든 것을 국산화하자는 건 아니다. 다만 이렇게 일본에 90%, 한 나라의 한 기업에게 90%, 100% 의존하는 이런 구조야말로 비정상적이니까 우리나라 부품 소재 산업을 키워서 적어도 이런 조달 체인에 있어서는 한 30~40%는 국산화를 하자는 거다. 만약 일본의 이런 비상식적 조치가 다시 오더라도 한국 경제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면서 그때는 국내 생산라인을 늘려서 대체할 수 있는 우리의 대응력을 만들자는 거다. 글로벌 체제에서 모든 부품 소재를 다 100% 국산화 하자, 이렇게 얘기하는 사람 없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