吳시장, 주택공급 정례보고 지시 "서울시만의 공급방안 찾아야"

첫 업무보고로 주택 분야
"국토부와 대립각 세울 필요 없어"
부동산가격 상승 우려 대책 수립도 주문
규제 완화 속도조절 가능성도
  • 등록 2021-04-12 오후 5:12:24

    수정 2021-04-12 오후 5:12:24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120다산콜재단을 방문해 운영 현황을 보고받으며 질문하고 있다.(사진=뉴스1)
[이데일리 하지나 기자] 오세훈 서울시장이 12일 부동산 정책과 관련한 첫 업무보고를 받은 뒤 매주 주택 공급과 관련한 정례보고를 주문했다.

김성보 주택건축본부장은 이날 업무보고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번 보고는 전체적인 서울시 업무를 파악하고자 받는 것이기 때문에 자세한 현안사안은 타이밍 놓치지 말고 즉시 정례적으로 보고해 달라고 하셨다”고 전했다.

김 본부장은 “국토부와 굳이 대립각을 세울 필요는 없어 보이고, 서울시가 새로운 주택공급 방안을 찾아가는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면서 “민간재개발 활성화 부분에 계속적으로 정책 계발을 해서 발표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오 시장은 민간재건축·재개발 활성화를 중심으로 5년간 36만가구를 공급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한 바 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부동산 가격 상승 우려감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일부 재건축 아파트 단지의 경우 사업 추진 기대감에 호가가 뛰어오르는 양상도 보였다.

오 시장은 전날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부동산정책협의회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재건축·재개발 규제 완화가 서울시 집값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 “그렇게 안 되게 할 것”이라면서 “무슨 정책이든 부작용과 역기능이 있게 마련이고, (그것을) 최소화하는 게 노하우 아닌가”라며 “그런 관점에서 신중하지만 신속하게, 신속하지만 신중하게 업무를 추진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날 업무보고 자리에서도 오 시장은 주택공급과 관련해서 부동산 가격 상승 우려가 있는 지역에 대해 방지 대책 수립을 주문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따라 재건축 규제 역시 순차적으로 완화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 안정을 고려하면서 신규 주택을 공급한다는 신호를 보내기 위해 핀셋 규제 완화를 펼칠 가능성이 크다.

김 본부장은 “주택 공급을 하자는 것은 정부와 같은 목표이다. 다만 정부는 공공에 방점을, 서울시는 민간에 길을 열어주는 것”이라면서 “그동안 절차가 멈춰있던 구역들에 대해서 새로 출발을 해야 된다고 보고 있다. 거기에 대한 부작용이라든지 신중하게 해야할 부분들은 꼼꼼하게 따져보고 출발해야 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꼼짝 마
  • 우승의 짜릿함
  • 돌발 상황
  • 2억 괴물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