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벨벳, LG폰을 '인싸' 아이템으로 재정의하다

왜 쓰는지 설명이 필요했던 LG폰, 화제의 중심으로
"디자인이 다 했다"…물방울 카메라·오묘한 색상 '엄지척'
가성비 논란 있지만 실사용에선 만족도 높아
  • 등록 2020-05-14 오후 3:12:45

    수정 2020-05-14 오후 5:22:57

[이데일리 장영은 기자] LG폰은 언제부터인가 왜 쓰는지를 설명해야 하는 제품이 됐다. 많이 알려져있지 않지만 사운드가 좋아서, 생각보다 카메라 성능도 괜찮아서, 쓰다 보면 편해서 등의 이유가 필요했던 것이다.

이번에 LG전자(066570)가 야심차게 내놓은 ‘LG벨벳’은 이같은 LG폰의 이미지를 탈피했다는 점에서 무엇보다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평준화된 스마트폰 업계에서 차별화된 디자인을 앞세워 ‘써보고 싶은’ 매력을 뽐내고 있어서다.

15일 국내 출시되는 LG벨벳의 대표 색상인 ‘일루전 선셋’ 4장의 사진은 모두 같은 제품을 찍은 사진이지만 주변 환경에 따라서 보라빛을 띠는 분홍색부터 노란색과 은빛에 가까운 색깔까지 다양한 스펙트럼을 보여준다. (사진= 장영은 이데일리 기자)


뒤태 강조한 이유 있었네…물방울 카메라와 신비로운 색상 조합 ‘굿’

LG벨벳을 대여해서 쓰는 며칠 동안 주변인들의 반응은 ‘오, 이게 그거구나’, ‘실물이 더 예쁜데?’, ‘써보니 어때?’ 등이었다. 이전에 LG폰을 봤을 때는 대다수의 반응이 ‘이거 어디꺼야?’ 였던 것과 대비됐다. 실제로 LG벨벳을 들고 다니는 동안 어느 제품인지를 물어본 사람들도 있었고, 제품을 유심히 보는 시선을 느낄 수 있었다.

일단 LG전자가 강조하는 것처럼 LG벨벳의 가장 큰 특장점은 디자인, 특히 ‘뒤태’다. 후면의 ‘물방울 카메라’는 이 제품만의 개성 있는 디자인이다. 지난해 9월 출시된 ‘아이폰11’을 필두로 업계의 대세가 된 인덕션(주방 기구) 모양 카메라와 전혀 다르다는 점에서 신선하고, 단순하면서도 세련된 디자인으로 호평을 받고 있다.

물방울 카메라와 함께 LG벨벳의 디자인을 완성하는 것은 색상이다. 각도와 빛에 따라 다르게 빛나는 색상은 이미 타사의 제품에도 적용된 바 있지만, LG벨벳의 색상은 과하지 않은 어느 지점을 잘 잡아낸 느낌이다. 자연광과 실내 조명, 옆에 있는 대상물에 따라서 색상을 달리하는 후면 커버는 세로로 길게 배열된 물방울 카메라와 함께 어우려져 보석같은 느낌을 준다.

그립감도 좋은 편이다. LG벨벳의 화면 비율은 20.5대 9로 전작인 V50, G8의 19.5:9에 비해 기기 폭은 좁고 길어졌다. 어플리케이션 프로세서(AP)와 모뎀이 합쳐진 퀄컴의 최신형 5G 칩셋인 ‘스냅드래곤 765 5G를 탑재해 날씬한 몸체를 구현했다. 덕분에 6.8인치 대화면에도 불구하고 한 손에 잡을만하다. 다만, 대화면 스마트폰이기 때문에 손에 꽉 차는 느낌은 어쩔 수 없었다.

LG벨벳으로 찍은 조명이 어두운 실내와 음식 사진. 자연광이 별로 없는 상태에서도 실제 눈에 보이는 색상에 가깝게 편안한 조명의 느낌과 음식의 디테일을 잘 살렸다. (사진= 장영은 기자)


보이스아웃포커스·타임랩스 조절로 동영상 촬영 ‘꿀잼’

LG벨벳은 복잡하고 부피를 많이 차지하는 광학식손떨림방지(OIS) 대신 전자식손떨림방지(EIS) 기능을 적용하고, 어두운 환경에서 빛을 많이 받을 수 있도록 4개의 화소를 하나로 묶어 촬영하는 ‘쿼드비닝’ 기능을 탑재했다.

동영상 촬영과 관련된 각종 기능은 개인 콘텐츠 제작에 상당히 유용할 것으로 보인다. EIS 기술이 적용된 ‘스테디캠’ 기능을 켜면 빠른 속도로 걸으면서도 크게 흔들리지 않는 안정적인 화질의 동영상을 찍을 수 있다. 영상을 빠르게 돌려서 보여주는 ‘타임랩스’ 기능은 촬영 중에 속도를 조절할 수 있어 후편집의 수고를 덜어준다. 소리를 선명하게 살려주는 ASMR(자율 감각 쾌락 반응) 레코딩 기능은 이미 사용자들 사이에서 유명하다.

개인적으로 보이스 아웃포커스 기능이 기대이상이었다. 시끄러운 음식점이나 카페, 차도에서도 사람의 목소리를 크게 키우고 주변 소리를 배경음 수준으로 처리해 마이크를 쓴 것 같은 효과를 냈다.

길쭉한 대화면과 좌우를 둥글린 엣지 스크린은 그래픽이 많이 들어간 고(高)사양 게임을 할 때 몰입도를 높여줬으며, 장시간 사용에도 발열 상태 또한 양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성비(가격대비 성능) 면에서 논쟁이 있는 것은 짚고 넘어가야 할 부분이다. 90만원의 출고가에도 불구하고 △칩셋을 최신형(8 시리즈)이 아닌 퀄컴 스냅드래곤765 5G를 사용했다는 점이나 △고음질 오디오칩 ‘쿼드덱’(DAC)이 빠진 점 △배터리 용량이 4300밀리암페어(mAH)에 그친다는 점 등이다.

LG전자측은 한 손에 쏙 들어오는 그립감을 강조하기 위해 부피를 적게 차지하고 성능이 뛰어난 스냅드래곤765 칩을 사용했으며, 배터리 역시 저전력 소프트웨어 알고리즘이 적용돼 사용시간을 늘렸다고 설명했다.

LG벨벳 주요 사양. (자료= LG전자)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그림 같은 티샷
  • 홈런 신기록 달성
  • 꼼짝 마
  • 돌발 상황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