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기업들, 홍콩으로 몰린다…美규제 풍선효과

5월 美상원서 中기업 상장폐지 법안 통과
뉴욕증시 상장한 中기업들…퇴출 우려에 홍콩行 검토
알리바바·넷이즈·징둥닷컴 ‘테크 트리오’ 성공 데뷔
  • 등록 2020-07-09 오후 3:34:20

    수정 2020-07-09 오후 3:34:20

(사진=AFP)
[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미국 뉴욕증시에 상장한 중국 기업들의 홍콩증시 2차상장이 줄을 이을 전망이다. 미국 의회가 중국 기업들을 시장에서 퇴출시키는 방안을 추진하는 가운데, 앞서 2차상장한 알리바바·넷이즈·징둥닷컴 등 이른바 ‘테크 트리오’가 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어서다.

월스트리트저널(WSJ) 8일(현지시간) 팩트셋 자료를 인용해 보도한 바에 따르면, 홍콩증시에 상장된 알리바바그룹의 주식이 홍콩증시 전체 주가 변동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 6월 18%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알리바바는 지난해 11월 홍콩증시에 2차상장했으며, 전체 주식의 22.4%가 홍콩증시에 상장돼 있다. 지난달 홍콩 2차상장을 통해 27억달러, 38억7000만달러씩 조달하며 성공적 데뷔를 마친 중국 게임엄체 넷이즈와 온라인 쇼핑몰 징둥닷컴도 상장 이후 전체 주가 변동에서 각각 33%, 21% 비중을 차지했다. 그만큼 세 기업에 대한 주식거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는 얘기다.

이처럼 중국 기업들의 홍콩증시 2차상장이 성공을 거두고 있는 것은 미 의회가 뉴욕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을 상장폐지시키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과 무관하지 않다.

앞서 미 상원은 지난 5월 미국 회계규정 및 규제를 따르지 않으면 중국 기업의 상장을 폐지할 수 있다는 내용을 ‘외국기업책임법’을 통과시켰다. 이 법안에는 미국 상장회사회계감독위원회(PCAOB)의 회계감사를 3년 연속 통과하지 못하면 거래를 금지하고, 미 증시에 상장하는 경우 반드시 외국 정부의 소유인지, 외국 정부의 통제 하에 있는지도 공개해야 한다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하원에서도 법안이 통과되고 나면 미국 회계기준을 따르지 않는 중국 기업들은 상장폐지될 가능성이 높다.

씨티그룹의 모하메드 아파브하이 아시아태평양 트레이딩 전략 그룹 대표는 “미국 증시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에 대한 미국 내 정치적 위험이 홍콩 2차상장에 ‘매우 중요한 추진 요인’이 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WSJ은 신규상장사의 경우 상장 초반에 거래량이 급증하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세 기업 모두 뉴욕증시에 이미 상장돼 있다며, 미국시장에 대한 투자를 위축시키는 것이 아니라 홍콩 시장에서 새로운 유동성을 창출시키고 있다는 점에 주목했다. 신문은 “홍콩이 중국 기업들의 자금조달 창구로 자리매김해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세 기업의 흥행 성공에 힘입어 홍콩 기업공개(IPO) 시장도 활황을 띄고 있다. 앞서 CNBC는 지난 3일 올해 상반기 상하이 및 홍콩 증시의 IPO 건수가 작년보다 29% 증가했으며, 이를 통한 자금조달액도 72% 늘었다고 보도한바 있다. 같은 기간 미국과 유럽 IPO 건수가 각각 30%, 47% 줄어든 것과는 대비된다.

미국에서 퇴출당할 가능성이 높은 중국 기업들 역시 홍콩증시에 재상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WSJ은 미국 내 규제 강화와 더불어 지난 2018년 홍콩 상장 기준 완화가 중국 기업들의 홍콩행에 긍정적인 요소가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하지만 일각에선 홍콩증시 상장 기준이 여전히 높아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제기된다.

파이낸셜타임스(FT)는 △시가총액이 400억홍콩달러를 넘거나 △시가총액이 100억홍콩달러를 넘으면서 연간 매출이 10억홍콩달러를 넘는 경우에나 가능하다며, 이러한 조건을 충족하는 기업은 11%에 불과하고 기준을 느슨하게 대호 많아야 22%라고 분석했다.

미국에서 상폐를 당한 뒤 홍콩에도 상장하지 못하는 기업들은 비상장기업으로 전환하거나 전략적 투자자 또는 사모펀드 등에 넘어갈 것으로 FT는 내다봤다.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