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학회 "후쿠시마 오염수 공포 조장 자제하고, 일본 정부는 사과해야"

방류계획 검증에 한국 전문가 참여 등 요구
영향 평가 결과도 공개···"일반인 선량 3억분의1 수준"
  • 등록 2021-04-26 오후 5:31:45

    수정 2021-04-26 오후 5:31:45

[이데일리 강민구 기자] 한국원자력학회가 일본 정부에 국내 전문가가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계획 검증에 참여할 것 등을 요구했다.

원자력학회는 26일 성명서를 통해 일본이 우리나라에 정부 간 채널을 통해 온전한 정보와 충분한 설명을 제공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오염 처리수 방류를 결정한 부분에 유감을 표명했다. 이웃 나라 국민에게 피해를 줄 수 있는 사항을 결정하면서 사과 등의 조치를 하지 않은 부분을 함께 지적했다.

학회는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 처리수 방류로 주변국 국민이 받게 될 심리적 고통과 물리적 피해에 대해 사과하고 주변국을 배려해야 한다”며 “일본 정부는 이 문제의 핵심이 안전을 넘어 공감과 신뢰라는 것을 직시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일본 정부에는 특히 △후쿠시마 원전 사고로 큰 피해를 준 우리나라 국민에게 사과할 것 △후쿠시마 원전 오염 처리수 방류가 불가피한 최후의 선택이었는지, 결정 과정을 투명하게 공할 것 △후쿠시마 원전 오염 처리수 방류가 한반도 해역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한 결과를 공개할 것 △후쿠시마 원전 오염 처리수 방류가 일본 정부가 밝힌 대로 이행되는지를 검증하고 감시할 구체적 방안을 제시할 것 △오염 처리수 방류 계획 검증과 감시 과정에 한국 전문가가 참여하게 할 것을 요구했다.

학회는 이번 성명서에서 후쿠시마 원전 오염 처리수 방류에 대한 영향을 분석한 결과도 공개했다. 일본이 오염수를 다시 정화하지 않고, 저장상태 그대로 1년 동안 모두 바다로 방류한다고 가정해 평가한 결과, 국민이 받는 방사선 피폭선량을 3.5×10-9mSv/yr로 예측했다.

일반인에 대한 선량한도인 1mSv/yr의 약 3억분의 1이기 때문에 무시할 만한 수준이며, 보수적으로 가정해도 방사선 영향은 미미하다고 평가했다. 다만 일본측의 공개 데이터에 근거한 것으로 추후 검증이 필요하다며 여지를 남겼다.

학회는 끝으로 정부에 정치적인 대응을 자제하고, 과학적 사실에 따라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했다. 학회는 “우리 정부는 일본 정부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해 지금과 같은 혼란스러운 사태를 만든 부분을 반성해야 한다”며 “방사능 위험을 과장해 탈원전 정책의 정당화 구실로 삼지 말아야 하며, 방사능 공포가 수산업계와 자영업자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를 경계해야 한다”고 밝혔다.

해양방출로 인한 우리나라 국민의 예상 피폭선량.(자료=한국원자력학회)


이데일리
추천 뉴스by Taboola

당신을 위한
맞춤 뉴스by Dable

소셜 댓글

많이 본 뉴스

바이오 투자 길라잡이 팜이데일리

왼쪽 오른쪽

스무살의 설레임 스냅타임

왼쪽 오른쪽

재미에 지식을 더하다 영상+

왼쪽 오른쪽

두근두근 핫포토

  • '미녀 골퍼' 이세희
  • 돌발 상황
  • 2억 괴물
  • 아빠 최고!
왼쪽 오른쪽

04517 서울시 중구 통일로 92 케이지타워 18F, 19F 이데일리

대표전화 02-3772-0114 I 이메일 webmaster@edaily.co.krI 사업자번호 107-81-75795

등록번호 서울 아 00090 I 등록일자 2005.10.25 I 회장 곽재선 I 발행·편집인 이익원

ⓒ 이데일리. All rights reserved